인권경영 체계

인권경영 정책

코웨이의 인권경영 정책은 세계 인권선언(UDHR, 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 UN 기업과 인권 이행원칙(UNGPs, Guiding Principles on Business and Human Rights), 국제노동기구(ILO) 원칙 및 기준을 준수하여 제정되었습니다. 이는 임직원뿐만 아니라 고객, 파트너사, 지역사회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적용됩니다. 코웨이 인권경영 정책은 차별금지, 아동노동 금지, 강제노동 금지, 근로시간 준수, 인도적 대우, 안전과 건강, 결사의 자유, 책임 있는 광물 조달, 소비자 안전 보건, 책임 있는 마케팅, 개인정보 보호, 현지주민 인권 보호의 원칙 이행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인권경영 실행조직

코웨이는 최고 의사결정권자가 참여하는 ESG위원회, 주요 부서의 의사결정권자 및 실무진이 참여하는 ESG협의회를 통해 인권경영 관련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위원회에서는 인권경영 관련 정책에 대한 제·개정, 인권경영에 대한 현황 및 계획 등 인권 보호를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항을 주기적으로 보고 및 논의합니다. 코웨이 인권경영은 인사팀과 IR-ESG팀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인권영향평가 체계 구축 및 시행, 개선과제 수립 및 모니터링 등을 관리·감독하고 있습니다. ESG위원회 안건에 상정되기 위한 내부 논의는 실무 협의회를 통해 진행되며, 노무, 준법 및 정도경영, 법무 담당자가 필수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인권경영 추진전략

인권경영 추진체계

주요 인권 영향 식별

인권영향평가

코웨이는 경영 및 사업 추진에 따른 이해관계자의 실제적·잠재적인 부정적 인권 영향 식별 및 리스크의 사전 예방 체계와 사후 조치의 적정성을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고도화하기 위해 인권영향평가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인권영향평가를 통해 당사의 인권경영 현황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의 인권 분야별 이행 수준과 증진을 위한 활동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습니다. 평가에 활용하고 있는 체크리스트는 국가인권위원회 및 UNGC(UN Global Compact)의 가이드라인을 준용하고 있으며, 당사에 보다 적합하고 고도화된 평가를 실시하기 위해 지표를 수정·보완하였습니다. 2024년 실시된 인권영향평가에서는 총 10개 인권 분야의 164개의 세부 문항을 구성하여, 2023년 현황 기준으로 평가를 진행하였고 평가에 실무 수행 역량 강화를 위해 업무에 따른 모든 담당자를 매칭하고 교육자료를 제공하였습니다. 금번 평가를 통해 인권경영 체계 개선 및 임직원 인권보호 관련 지표를 추가로 개발하였으며, 확인된 개선사항을 기반으로 중장기 전략 등을 수립하여 단계별로 조치 및 대응할 계획입니다.

인권영향평가 프로세스

인권영향평가 범위 및 주요 내용

인권 분야(이슈명) 주요 내용 지표 수
인권경영 체제의 구축 인권경영 체계의 구축, 정책과 제도, 인권영향평가, 인권경영 성과 모니터링 및 공시, 인권침해 구제제도 37
고용상의 비차별 고용에 있어 성별, 출생지, 소속 등에 관계없이 차별 없는 노동환경 제공 12
결사 및 단체교섭의 자유 보장 노동자의 단체교섭권, 조합 활동의 자유 보장 및 보호 14
강제 노동의 금지 의무적 초과노동을 비롯한 모든 종류의 강제 노동 금지 13
아동노동의 금지 15세 이하 아동 고용 금지, 합법적으로 연소자 고용 시 필요 조치 이행 여부 13
산업안전 보장 근로자 안전 보호 활동(작업장 모니터링, 안전교육/훈련 제공, 필수 장비 제공 등), 취약근로자 보호, 재해/부상 근로자 지원 20
책임 있는 공급망 관리 파트너사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제도 마련 및 인권보호 준수 현황 모니터링 5
환경권 보장 환경경영 체제 수립 및 유지, 환경정보 공개, 환경 영향 방지 및 완화를 위한 활동, 비상사태 대응계획 수립 11
소비자 인권 보호 소비자 보호를 위한 법령 준수, 제품 결함 시 조치, 소비자 정보보호 14
근로자에 대한 인도적 대우 임직원 인권침해 예방, 조직문화 개선 및 임직원 인권증진, 모성보호 및 일·가정 양립, 휴식권 보장 강화, 장애인 근로자 보호 25

인권영향평가 결과

코웨이는 내외부 이해관계자의 인권에 부정적 영향을 식별하고 인권경영 이행 체계를 고도화하기 위한 도구로 본 인권영향평가를 시행하였으며, 2023년 기준 인권영향평가 결과, 164개 지표 중 ‘예’ 122개(74.4%), ‘보완필요’ 20개(12.2%), ‘아니오’ 15개(9.1%), ‘정보 없음’ 0개, ‘해당 없음’ 7개(4.3%)로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평가의 결과로 임직원 및 외부 이해관계자의 인권과 권리 보장 및 인권침해 예방을 위해 다양한 국내외 법률과 기준, 자발적인 정책 추진 및 다양한 활동의 전개 양상을 실적과 근거를 기반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코웨이는 임직원의 고용상 차별 철폐, 결사 및 단체교섭의 자유를 보장하고 강제노동을 근절하기 위한 관련 내규와 국내 법령 등을 준수하고 적극적인 소통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운영하여 정기적으로 고객 및 파트너사 직원의 의견을 청취하고 있습니다. 사옥 및 공장 등의 운영에서 임직원을 포함한 이용자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ISO45001 국제 표준을 준용하여 시설과 근무환경의 안전 및 보건위생을 관리하고 월 1회 이상의 순회점검과 반기 1회 이상의 소방점검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책임 있는 공급망 관리 강화를 위해 ‘구매표준하도급계약서’를 별도로 작성하고 ‘공급망 행동규범’ 계약체결을 통하여 상호 존중하고 공정한 질서 확립을 위해 노력하고, 연 1회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자가점검과 현장컨설팅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권존중 문화 확산 및 내재화를 위하여 다양한 인권교육과 활동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금번 평가를 통해 보완이 필요한 영역을 우선적으로 파악하여 개선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내부 인권경영 규정을 명문화하고 공급망 관리 시 인권 관련 항목을 고려하는 등 내외부 이해관계자 인권보호 체계를 견고히 할 것입니다.

구분 내용
유형 10대 인권 이슈
지표 수 164개 지표
점수 87.5점

인권 리스크 관리

고충처리 채널 운영

코웨이는 임직원의 인권침해 및 기타 고충사항에 대해 상시 신고할 수 있는 고충 접수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직군별 업무 형태를 고려하여 접근 및 접수가 용이하도록 그룹웨어, 메신저, 업무용 앱 등 다양한 접수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충은 내용 및 사안에 따라 인권침해(직장 내 괴롭힘, 성희롱, 차별 등), 고충(근로환경, 복리후생, 인사제도, 안전보건, 기타)으로 분류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접수된 고충은 관련 법 및 고용노동부 가이드를 준수한 사내 고충처리 매뉴얼에 따라 10일 내 신속하게 문제 확인 및 조치합니다. 이 과정에서 제보자의 신변 보호를 최우선으로 익명성을 철저히 보장하며, 제보로 인한 불이익이나 차별을 받지 않도록 조치합니다.

*고충처리 신고 채널

구분 신고 채널 접수 방법
본사 및 연구소 그룹웨어(포탈) → 업무지원 → 고충상담 → 내용 작성 및 저장
영업 온라인 전용 채널(별도)
생산 온라인 전용 채널(온라인 고충 접수, 부조리 제보)
외근 직무 코웨이 정도경영 홈페이지 → 제보하기

* 그 외 상황에 따라 메신저, 업무용 어플, 메일 접수 가능

고충처리 프로세스

코웨이는 고충이 접수되면 10일 내 신속하게 확인 및 조치합니다. 조사 결과에 대해서는 해당 사례에 대한 관련 법규, 감독기관의 지침, 법원 판례, 기존 내부 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면밀히 검토하며, 필요시 외부 전문기관 의뢰 등을 통해 공정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그 사안에 따라 인사위원회를 통해 행위자에 대한 징계, 인사 조치 등 내규에 따라 엄격히 대응할 뿐만 아니라, 재발 방지 및 원인 해결을 위한 교육을 실시합니다.

고충처리 프로세스

01

고충 접수

  • 인권침해
  •    - 직장 내 괴롭힘

       - 성희롱

  • 기타고충
  •    - 근로환경

       - 복리후생

       - 인사제도 등

02

접수내용 확인

  • 세부 내용 확인
  • 제보자 보호조치
  • 조사방안 검토
03

조사 진행

  • 의견 청취
  • 사실관계 확인
  • 인정여부 판단
04

고충처리

  • 결과 전달
  • 원인 개선
  •    - 징계, 인사조치

       - 재발방지 교육

인권경영 교육 실시

코웨이는 임직원의 인권 의식 제고 및 인권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매년 전 직원을 대상으로 인권경영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23년도에는 임직원 중 95.4%(미수료 인원 279명은 퇴사 예정 인원 또는 기타 지원직(헬스케어, 조리사)에 해당되어 교육 대상자에서 제외)가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인권경영 실천’ 주제의 ESG 교육을 수료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