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도경영 실천

정도경영 체계

3C 정도경영

코웨이는 3C(Code of Conduct, Compliance Check Organization, Consensus by Ethics Education) 기반의 정도경영을 추구합니다. 전 구성원의 윤리의식 제고를 위해 기업 윤리강령을 기반으로 윤리준수 감독 조직을 통해 정도경영 리스크를 사전에 방지하며, 임직원 및 협력사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윤리 교육 및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윤리강령

코웨이는 정도경영의 실천을 위해 내/외부 이해관계자의 윤리적 행동 및 가치판단의 기준을 윤리강령에 수록하였습니다. 코웨이의 윤리강령은 윤리헌장, 윤리규정, 윤리실천지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코웨이의 모든 임직원, 파트너사 및 각종 거래 관계를 갖는 이해관계자에게 적용하여 이해관계자가 윤리적 가치를 최우선의 기준으로 삼고 적극 이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021년 윤리규범 영문본 발간에 이어 2022년 글로벌 사업 확대와 함께 정도경영 문화를 전파하기 위하여 주요 글로벌 법인(말레이시아, 미국,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중국, 일본, 유럽)의 홈페이지에 게시하였습니다.

윤리준수 감독 조직

윤리준수 감독 조직으로 Compliance본부 내 정도경영팀과 진단팀이 있으며, 정도경영과 관련된 제도, 교육, 캠페인, 모니터링, 감사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정도경영팀은 코웨이의 영업, 서비스 조직의 리스크 통제를 하고 있고 진단팀은 그 외 조직의 리스크를 통제하고 있습니다. 상호보완을 통한 협업으로 내부 통제를 강화하고 교육 및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도경영위원회 운영

코웨이는 책임있는 윤리 실천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내부 윤리경영 및 정도영업의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대표이사 직속기구인 정도경영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도경영위원회는 사업본부장, 실장이 위원으로 참여하며 본부별 이슈에 대해 신속한 의사결정 및 개선 추진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정도경영위원회는 2023년 총 5회 개최, 총 7건의 논의이슈를 발의하였고, 즉각적인 개선을 추진하였습니다.

정도경영위원회 조직도

윤리진단 및 모니터링

윤리진단 및 모니터링 강화

코웨이는 회사의 건전성, 투명성, 그리고 윤리 리스크 예방을 위하여 정기 및 수시 업무 진단을 실시합니다. 또한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사 조직의 건전성과 리스크 발생현황을 현장에 정기적으로 공지하며 변칙 판매행위 및 불공정거래 등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현장 변화에 맞춰 주소정제 시스템 업그레이드, 변칙 회피 지표 개발 등 모니터링 지표를 고도화하고 사기 주문 예방 모니터링을 강화하였습니다. 비정상 영업/서비스 발생 Risk 관리를 KPI 항목으로 설정을 통하여 현장 조직의 영업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윤리 제보센터 운영

코웨이는 윤리 규정 3장에 따라 윤리규범 위반사항을 인지한 때 또는 제3자로부터 그러한 사항을 접수한 때는 반드시 담당 조직에 신고하여야 하며 제보 접수는 온라인 접수 채널, 이메일, 우편 등을 통해 상시 운영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제보 채널인 정도경영센터는 제품/서비스/영업 관련 고객 불만사항 신고 채널과 임직원/협력사 관련 부정비리 제보 채널로 분리되어 있으며, 제보 채널을 통해 접수된 사항은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2022년 11월 정도경영센터 영문페이지(https://company.coway.com/en/company/ethical)를 새롭게 구축하여 글로벌 이해관계자들도 제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후 제보 채널 확대 및 활성화를 통하여 해외 자회사의 통제 강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보센터 신고 및 처리 절차

01

제보 접수

  • 정도경영센터 제보 접수
    (이메일 및 우편 가능)
02

제보 사항 확인

  • 내용 검토 후, 조사/확인 진행
    (윤리준수 감독 조직)
03

결과 안내

  • 제보자에게 결과 안내
    (실명제보자 기준, 요청시)
04

내부 조치

  • 재발방지를 위한 내부조치

제보센터 제보 항목

  • 금품/향응 수수

  • 정보유출

  • 불공정거래

  • 자산 횡령/유용

  • 괴롭힘/성희롱

  • 기타부정비리

제보자 보호 및 포상 제도

코웨이는 제보자 보호를 위하여 제보자의 신원 및 제보 내용에 대해 철저한 비밀을 보장하고 있으며, 제보자 보호 및 포상 지침을 수립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보·신고를 유도하고, 임직원의 준법 의식을 개선하기 위해 제보자 포상 제도와 자진신고자 처벌 감면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보자 포상 제도는 제보 내용에 대해 조사가 공정하게 이루어진 후 그 내용이 사실로 확인되면 증빙된 날부터 최고액 5천만 원 한도 내에서 60일 이내 제보자에게 보상하는 제도입니다.

제보자 보호원칙

  • 신분보장

    제보자가 임직원인 경우에 제보나 이와 관련한 진술, 그 밖의 자료 제출 등의 이유로 징계조치나 어떠한 신분상 불이익 및 근무 조건의 차별을 받지 않도록 한다.
  • 신변의 보호

    윤리준수 감독 조직은 제보자 및 제보 내용에 대하여 비밀을 보장하여야 하며, 제보 사항을 처리함에 있어 제보자의 동의 없이 제보자의 신분을 밝히거나 암시하여서는 아니 되며, 익명으로 처리하고 내부적으로 비공개 처리를 원칙으로 한다.
  • 보복행위 금지

    제보자는 피 제보자 또는 관련 제3자로부터 보복을 받을 경우 그 사실을 윤리준수 감독 조직에 즉시 통보하고 윤리준수 감독 조직은 통보사실에 대하여 즉시 조사, 보복행위와 관련된 임직원에 대하여 관련 규정에 의거하여 문책을 할 수 있다.
  • 협조자 보호

    제보 내용과 관련하여 제보자 외에 진술하거나 그 밖의 자료 제출 등의 방법으로 제보 내용의 감사·조사에 협조한 협조자에게도 신분보장 및 신변보호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 책임의 감면

    제보를 함으로써 그와 관련된 제보(협조)자의 과실 등 부당행위가 발견 된 경우 징계를 감경 또는 면제할 수 있다.

부패 방지 및 리스크 관리

코웨이는 정도경영을 실천하기 위하여 매년 정기진단을 수행하여 부패 리스크를 점검·예방하고 있으며, 정도경영센터로 제보된 내용을 기반으로 수시 진단도 함께 실시하고 있습니다. 감사 결과 위반 사항에 대하여 인사사위원회를 통해 내부 징계 조치하며, 필요 시 민/형사상의 법적 조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윤리실천지침

구분 내용
뇌물 업무와 관련하여 동반자 또는 이해관계자가 제공하는 금전이나 선물은 어떠한 경우에도 수수하거나 제공 또는 약속을 하지 않는다.
부정 청탁 업무와 관련된 동반자 또는 이해관계자, 공직자등에 대하여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하여 부정청탁을 금지하며,업무상 우월적, 지배적 지위를 이용하여 부당한 요구를 하거나 대가를 받으면 안된다.
선물 및 접대 사회 통념상 인정되는 간소한 수준을 초과하는 기념품과 선물을 받지 않으며, 부득이하게 수취한 경우 윤리실천지침에 따라 조치한다.
정부 및 공무원에 대한 지불 정부 또는 기관의 거래에 따른 거래대금은 반드시 계약 내용 및 서면의 의거하여 지급하며 이는 반드시 Compliance본부의 사전 검토가 필요하다.

윤리문화 내재화

임직원 정도경영 교육

코웨이는 건강한 조직문화 조성 및 건전한 영업문화 정착을 위해 정도경영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웨이는 통합학습플랫폼 사이트 내 직장 내 괴롭힘, 내부제보, 변칙영업 등 다양한 주제의 정도경영 교육 콘텐츠를 상시 수강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코웨이의 전 임직원들이 ‘함께하는 정도경영’을 실천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조직장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불공정 거래가 발생하지 않게 예방하기 위하여 2023년 8월 영업 조직에 대하여 불공정거래 예방 온라인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총국장 등 총 1,481명의 조직장이 교육을 수료를 완료하였습니다. 코웨이는 불공정거래 차단을 위한 예방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도경영 인식제고

코웨이는 임직원의 정도경영 인식 제고 및 윤리실천문화 정착을 위하여 정도경영 관련 규정과 사례 등을 월 1회 코웨e정도지를 통해 계도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웨e정도지는 회사의 정도경영 방침과 원칙을 중심으로, 임직원의 다양한 사례와 관련 이슈 등을 다루며, 임직원의 정도경영 인식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있으며, 정도경영 실천력 강화를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CASE

정도경영 포럼 개최

2023년도 7월, 첫 시작을 알린 정도경영 포럼은 전사가 함께 하는 정도경영으로 코웨이의 건강한 성장을 이끌고 구성원의 정도경영 인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코웨이는 각 조직 내 정도경영 리스크를 자가 진단하고 수면 아래에 있는 조직 內 Risk를 공론화하여 전사가 함께 개선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연 1회 전사 팀장급 이상 임직원 전원이 참석하는 정도경영 포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 정도경영 포럼에서는 정도경영 선포식을 통해 정도경영 실천을 다짐하였으며, 총 5개의 주제발표 및 논의를 통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조치를 진행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