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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웨이는 건강한 기업문화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새로운 비즈니스 시대에 끊임없는 혁신을 주도할 우수 인재의 확보 및 역량 강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임직원 개개인이 잠재력을 발휘하여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임직원 역량강화

코웨이는 새로운 비즈니스 시대에 끊임없는 혁신을 주도할 우수 인재의 확보 및 역량 강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임직원 개개인이 잠재력을 발휘하여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다양한 전문성 향상 프로그램을 통해 임직원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있으며, 투명하고 공정한 성과평가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건강한 기업문화를 조성하여 일과 삶의 균형을 이루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임직원 교육제도

코웨이는 체계적인 교육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2년 코웨이의 교육 프로그램은 리더십, 직무, 온보딩, 법정, 공통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어학 교육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리더십 교육

회사 사업 방향을 이해하고 조직 성과를 창출하는 리더를 육성하기 위하여 리더십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웨이의 인재상인 ‘일류인재’에 걸맞은 리더를 육성하기 위해 리더의 통찰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연사 특강을 실시하는 ‘일류리더 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22년 ‘미래수업’을 주제로 총 6회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팀장 역량 강화를 위한 팀장 역량 향상 과정을 성과평가 피드백 및 마음관리를 주제로 3회 실시하였으며, 신임직책자 교육을 내외부 교육으로 적시에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승진자 교육을 통해 임직원 스스로 개인의 성장을 점검하며 승진에 따른 필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세부교육과정
  1. 일류리더 과정 (임원/팀장급 통찰력 강화)
  2. 팀장 역량 향상 과정
  3. 신임직책자 과정
  4. 승진자 과정

직무 및 온보딩 교육

글로벌 인재 양성 및 글로벌 업무 역량 향상을 위한 코웨이 어학지원 과정을 임직원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재원 파견 예정자에게도 사전에 어학을 지원하여 어학역량 향상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사내 직무 전문가 과정을 확대하여 기획력 집중 과정, 데이터 분석 전문가 과정,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 과정, IT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 과정, PMP자격 취득 과정 등 교육을 다양하게 실시하였으며, 학습자가 외부 직무교육 및 이러닝(e-learning)을 수강할 수 있도록 상시 이용 가능한 학습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각 교육 실시 후 만족도 및 수료율을 측정하고 있으며 교육 후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고 관리하며 인력 배치에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PMP자격취득 교육과정의 경우 총 36명의 수강생 중 20명이 교육 수료 후 PMP 자격시험에 합격을 하였습니다. 이러한 PM(Project management) 능력의 고도화를 통해 양질의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이 이루어져 전년(82.8점) 대비 고객만족도(NPS)가 6.9점 상승한 89.7점을 획득 하였습니다.

세부교육과정
  1. 코웨이 어학 과정(화상 외국어)
  2. 사내 직무전문가 과정
    • 기획력 집중 과정
    • 데이터 분석 전문가 과정
    •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 과정(상품기획 전문가 및 R&D기초 과정)
    • IT프로젝트 관리 전문가 과정
    • PMP자격 취득 과정
  3. 공채 신입사원 입문과정
  4. 경력입사자 온보딩 과정

법정 교육

정부 법령 준수 및 전사 임직원의 역량 향상을 위한 법정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법정 교육은 직장 내 성희롱 예방 및 괴롭힘 방지 과정, 직장 내 장애인 인식 개선 과정, 산업안전보건 과정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웨이는 법정 교육을 통해 건전한 사내 문화를 조성해 가고 있습니다.

세부교육과정
  1. 코웨이 기본과 원칙교육(정보보호교육 포함)
  2. 상호존중 인권경영
    • 인권 경영의 의미, 상호존중의 중요성, 근로자 권리 이해
    • 직장 내 성희롱 예방
    • 직장 내 장애인 인권보호
  3. 산업안전보건교육(직장 내 괴롭힘 방지 과정 포함)
  4. 퇴직연금교육

공통 교육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학습을 통한 제품(비데) 사전 학습을 진행하고, 교육장에서 제품 설치, 해체 등을 실습하는 자사상품교육을 시행하였습니다.

신상품 교육으로 아이콘 아이스정수기, 프라임 MAX에 대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건강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정도경영 위반 실 사례를 바탕으로 하여 단막 드라마 형태로 제작한 정도경영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업체 선정의 투명성을 강조한 공정거래에 관한 사례를 다루며, 건강한 영업문화 및 조직문화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졌습니다.

세부교육과정
  1. 자사 상품 교육(산업안전 교육 및 기술교육)
  2. 신상품 교육
  3. 정도 경영 교육
성과관리 및 보상

코웨이는 인재 육성을 목적으로 공정성과 합리성을 기반으로 한 성과 평가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표설정 단계에서는 수시 피드백을 통해 목표를 설정 및 관리하며, 중간점검 단계에서 개선 계획을 수립한 뒤, 평가 단계에서는 각 본부장, 실장들과 인사담당 부서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공정한 평가를 진행합니다. 코웨이는 임직원이 목표 달성에 집중할 수 있도록 공정한 절차 및 과정에 기반한 성과관리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성과평가 프로세스

코웨이는 인재 육성을 목적으로 공정성과 합리성을 기반으로 한 성과 평가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별 목표 설정은 회사와 조직의 목표를 연계하여 수립하며, 중간점검 단계에서는 스스로 진행 상황을 체킹하고 조직장은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최종 평가는 평가 위원회에서 개인별 성과를 면밀히 판단하여 평가 등급을 부여합니다. 코웨이는 임직원이 목표 달성에 집중할 수 있도록 공정한 절차 및 과정에 기반한 성과관리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성과평가 제도

코웨이는 일류인재(“배움을 주저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며 성장하는 사람”-코웨이 인재상)를 육성지원하기 위하여 성과평가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성과중심의 평가를 강화하기 위하여 기존 역량 평가만 진행하던 Junior(대리/사원)직급도 업적평가를 시행하여 전사적으로 모든 임직원이 성과 향상에 집중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두 번째는 개개인의 역량을 객관적으로 평가/진단하고, 직원 상호간 협력을 지원할 수 있도록 역량평가를 절대 평가로 운영 합니다. 절대적 평가를 통하여 상대적 서열화가 아닌, 개인 보유 역량을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세 번째는 상시성과관리 제도 도입 입니다. 평가자와 피평가자가 목표와 업무 진행상황에 대해 수시 소통하고 피드백하여 결과뿐 아니라, 개인의 육성/성장을 지원하는 평가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평가제도를 기반으로 합리적이고 투명한 성과 보상 체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업문화
가족친화제도

코웨이는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는 가족친화적 기업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임직원의 행복이 기업 성장의 원동력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고 앞으로도 다양한 가족친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Case

‘가족친화인증기업’ 4회 연속 선정

코웨이는 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가족친화인증기업’에 4회 연속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가족친화인증은 일과 가정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도록 자녀 출산·양육 지원 등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업 및 기관에게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코웨이는 2012년 첫 인증을 취득한 이후 자녀 입학 휴가, 배우자 출산 휴가 등 다양한 복지제도를 지속적으로 운영해온 덕에 2023년까지 인증 자격을 이어가게 되었습니다. 코웨이는 앞으로도 일과 가정이 균형을 이루는 가족친화적 기업문화 조성을 위해 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복리후생제도

코웨이는 임직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복리후생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휴가 지원, 경조사 지원, 건강관리 지원 등 다양한 복지제도를 통해 임직원의 업무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국내 임직원 기준
다양성 및 포용성
다양성 정책

코웨이는 윤리규정, 윤리실천지침 및 인권정책에 다양성과 비차별 항목을 명시하고 모든 임직원이 성별, 국적, 장애, 종교 등 다름을 이유로 차별이나 불이익을 받지 않는 조직문화를 추구합니다. 개개인이 지닌 다양한 배경과 사고방식을 있는 그대로 존중하며 조화로운 성장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차별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웨이는 성별에 따른 차별 없는 인사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근로기준법 등 고용평등에 대한 법규를 준수하고 있으며, 성비균형 확보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여성관리자를 선출하며 기업 내 임직원 성별 다양성 문화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다양성 제고 활동

다양성 제고 활동을 위하여 민간기업 최초 장애인 스포츠단(휠체어농구단)을 창단하였으며, 장애인고용공단과 업무 협업을 통하여 합창단(물빛소리합창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웨이 블루휠스 휠체어 농구단

코웨이 블루휠스 휠체어 농구단은 코웨이 ESG 경영 일환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장애인의 일자리 창출과 장애인 스포츠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22년에 창단한 휠체어 농구팀입니다. 감독과 코치를 포함한 선수 전원 13명이 지체장애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블루휠스 농구팀은 창단 원년 2022 KWBL 휠체어농구리그 챔피언전에서 우승컵을 차지했습니다. 코웨이는 선수들이 안정된 환경에서 운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며, 장애인 스포츠 및 휠체어 농구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 신인 선수 발굴 및 선수 육성에 지속적으로 힘쓸 계획입니다.

코웨이 물빛소리 합창단

코웨이 물빛소리 합창단은 문화예술을 통한 장애인 직업재활과 공연 활동 지원을 위해 22년에 창단한 시각장애인 합창단으로 단원 10명이 모두 시각장애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빛소리는 코웨이의 대표 상징인 맑은 물과 주위를 환하게 만들어 주는 밝은 빛의 소리가 하나가 되어 아름다운 선율을 선사한다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코웨이 물빛소리 합창단은 더 많은 장애예술인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소리로 세상과 소통하고 아름다운 하모니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장애인 고용 증진 협약 체결

코웨이는 2022년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장애인 고용 증진 협약’을 체결하고 장애인 고용을 통한 ESG 경영 실천을 선언했습니다. 협약으로 적합 직무 개발 및 맞춤형 채용, 적합 인력 양성 및 맞춤 훈련 확대, 장애인 근로자 근무 지원 서비스 확대, 장애 인식 개선 직장교육 강화, 장애인 근로자 적응 지원 및 소통 확대 등 장애인 고용 촉진을 위해 힘쓸 계획입니다.

건전한 노사관행

코웨이는 노사 간의 투명한 소통을 통해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한 상생의 노사문화를 구축해 가고 있습니다. 임직원의 권리 보장 및 근로조건 개선을 위해 헌법 및 관련 법규를 준수하며 노사공동의 이익을 증진하기 위해 신뢰의 노사관계를 조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노동조합
노동조합

코웨이는 직군 또는 직종별로 다양한 노동조합이 설립되어 있으며, 각 직군의 특성에 따라 근로조건과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함께 협력하고 있습니다. (노동조합 가입비율 : 전체 근로자 약 6,500명 중 약 34.3%)

이러한 상호 이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서비스기술직군(서비스매니저)의 2022년 단체교섭을 노사 분규 없이 원만히 합의하였습니다.

노사협의회

코웨이는 전 임직원을 대표하는 근로자 대표와의 정기적인 노사협의회를 통해 기업 경영과 관련된 중요한 의사결정 및 변동사항에 대하여 소통합니다. 사내에 중대한 변화가 생길 경우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으며, 임직원의 고충 및 의견을 수렴하며 상생의 노사관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분기별 노사협의회를 통해 각 사업부의 근무환경 개선, 고충처리 등 총 87개 안건에 대해 협의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