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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웨이는 3C기반의 정도경영을 추구합니다
기업 윤리강령을 기반으로 컴플라이언스 본부, 정도경영실 등 감독 조직을 통해 임직원 및 협력사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윤리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3C 정도경영

코웨이는 3C(Code of Conduct, Compliance Check Organization, Consensus by Ethics Education) 기반의 정도경영을 추구합니다. 전 구성원의 윤리의식 제고를 위해 기업 윤리강령을 기반으로 Compliance본부, 정도경영실 등 강화된 윤리준수 감독 조직을 통해 정도경영 리스크를 사전에 방지하며, 임직원 및 협력사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윤리 교육 및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윤리준수 감독 조직으로 Compliance본부 내 정도경영실이 있으며, 주로 정도경영과 관련된 제도, 교육, 캠페인, 모니터링, 감사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코웨이의 영업, 서비스 조직의 리스크 통제를 하고 있는 정도경영팀과 그 외 조직의 리스크 통제를 하고 있는 진단팀이 있습니다. 상호보완을 통한 협업으로 내부 통제를 강화하고 교육 및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윤리강령

코웨이는 정도경영의 실천을 위해 내/외부 이해관계자의 윤리적 행동 및 가치판단의 기준을 윤리강령에 수록하였습니다. 코웨이의 윤리강령은 윤리헌장, 윤리규정, 윤리실천지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해관계자가 윤리적 가치를 최우선의 기준으로 삼고 적극 이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021년 코웨이는 윤리규범 영문본을 발간에 이어 2022년 글로벌 사업 확대와 함께 정도경영 문화를 전파하기 위하여 주요 글로벌 법인의 홈페이지에 게시하였습니다.

*9개국 법인: 말레이시아, 미국,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중국, 일본, 영국, 독일
윤리경영 및 정도영업 관리 강화

코웨이는 책임있는 윤리 실천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내부 윤리경영 및 정도영업의 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2년 코웨이는 정도경영의 전사 확대 및 선순환 체계 구축을 통해 사업 건전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월 1회(22년 4월 이후 2개월마다 1회로 변경) 정도경영위원회를 개최하여 신속한 의사결정을 통한 실질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변칙 영업에 대한 사전 모니터링, 원인 분석 등을 통해 근본적인 영업 문화와 제도, 시스템, 프로세스 등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총 20건의 이슈를 파악하고 개선을 추진하였으며, 변칙신규접수 추정 건의 전수조사를 시행함으로써 현장 조직의 자발적인 정도영업문화의 정착을 유도하였습니다.

윤리진단 및 모니터링
윤리 제보 프로세스

코웨이는 정도경영 신고 채널을 운영하여 제품/서비스/영업 관련 불만사항 및 임직원/협력사 관련 부정비리 사건을 제보 받고 있습니다. 신고 채널은 제품/서비스/영업 관련 고객 불만사항 신고 채널과 임직원/협력사 관련 부정비리 제보 채널로 분리되어 있으며, 제보 채널을 통해 접수된 사항은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고, 제보자의 신원 및 제보 내용에 대해 철저한 비밀을 보장합니다. 또한, 제보를 독려하기 위해 제보자 보호 및 포상 지침을 수립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2022년 11월 정도경영제보센터 영문페이지 (https://company.coway.com/en/company/ethical)를 새롭게 구축하여 글로벌 이해관계자들도 제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제보 채널 확대를 통하여 해외 자회사의 통제 강화를 진행하였습니다.

윤리 현황 진단 및 모니터링

코웨이는 회사의 건전성, 투명성, 그리고 윤리 리스크 예방을 위하여 정기 및 수시 업무 진단을 실시합니다. 또한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영하여 영업조직의 건전성과 리스크 발생현황을 현장에 정기적으로 공지하며 불법판매행위를 예방합니다. 2022년에는 서비스 모니터링 시스템을 추가하여 비정상 서비스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현장조직에 정기적으로 공지하였습니다. 이상주문(주문취소, 회사피해예방액) 예방 실적은 직원의 KPI 항목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윤리 진단

진단 내용

업무 진단

지속적인 정기/수시/이행진단 시행

  • - 진단을 통한 업무 개선 및 내부 통제 효과 제고

해외 법인 정도경영 서베이 활동(반기) → 모니터링으로 변경 예정

  • - 제보현황, 법무 이슈, 정도경영교육활동, 조직운영규정 개선활동 등

상시 모니터링

비정상 영업 행위 및 불법 판매 행위 상시 모니터링

  1. 전체 주문접수 건에 대한 필터링을 통해 주문 이상징후 파악
  2. 제품 설치 후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잠재적 비정상 영업 행위 리스크 감지
반부패 진단 및 조치

코웨이는 윤리 리스크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글로벌 사업장을 포함한 전 사업장에 대해 반부패 진단을 실시하고, 진단 결과 파악된 위반 사항에 대해 조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022년 11건의 위반 사항으로 진단 및 조치가 되었습니다.

윤리교육
임직원 윤리교육

코웨이는 건강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정도 경영 위반 실 사례를 바탕으로 단막 드라마 형태의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임직원 윤리의식 고취 및 구체적 실천사항을 교육하고 기본 원칙 이해를 통한 책임감 있는 정도경영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교육은 총 4차수로 진행되었습니다.

윤리 경영 기본 원칙
기본을 지키자

법인카드의 기본

법인카드 사적사용 및 계정 임의전용에 대한 규정 위반

샘플의 기본

샘플 구매, 활용, 관리, 폐기 프로세스 위반 행위

구매의 기본

업체 선정의 투명성 저해 및 대외비 유출 행위

권한의 기본

조직/현장 권한으로 사적이득을 취하는 행위

영업의 기본

변칙영업(렌탈료 대납 등) 건강한 영업문화 저해 행위

조직문화의 기본

금전거래 및 직장 내 괴롭힘

정도경영 인식제고를 위한 활동

임직원의 정도경영 인식 제고 및 윤리실천문화 정착을 위하여 정도경영 관련 규정과 사례 등 월 1회 코웨e정도지를 통해 계도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분류

주요내용

규정/윤리실천 기준

  • - 코웨이 윤리규정 안내 - 올바른 행동과 가치 판단의 기준
  • - 임직원 직무윤리 기본원칙
    • ①업무처리/관리 ②복무기준 ③ 기업문화문란행위 ④향응,접대,금품수수 기준과 신고절차 ⑤선물 수수, 제공 유의사항 및 자진신고 절차
  • - 내부 리스크 관리 책임 – 3차 리스크 방어선
  • - 개인정보 범위와 정보보호 필요성
  • - 투명한 비용 사용
    • ①샘플비/견본비 ② 운영비 ③비용기안작성
  • - 횡령 기준, 위임전결 규정

영업/서비스 관련 규정 및 사례

  • - 변칙영업 판단기준 및 적발 사례
  • - 비정상 영업 제보 채널
  • - 코웨이 서비스의 기본
  • - 코웨이 모니터링시스템
  • - 비정상 영업,서비스 행위 사례 및 가이드 라인 안내
    • ①불완전 판매 사례 및 예방 ②전산시스템 오,남용 사례 ③양도양수/계약서 작성 주의사항(주문 폰패드 유의사항) ④영업관련 부당한 업무지시 대처요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