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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 중대성 평가
내부적 관점과 외부적 관점을 모두 고려하여 중대 이슈를 도출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활동, 성과 및 목표를 보고서에 상세히 담았습니다.
이중 중대성 평가 개념

중대성 평가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 이슈 혹은 요소를 파악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GRI Standards 2021은 ‘이중 중요성’을 통해 재무적 중요성과 환경/사회/사람의 영향 중요성의 관점을 동시에 충족하는 중요이슈를 선정할 것을 권고하였습니다.

코웨이는 올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과정에서 이중 중대성 평가를 처음으로 도입 및 분석함에 따라 내부 임직원뿐만 아니라 고객, 협력사, 지역사회, 투자 기관 등 다양한 외부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한 중대 이슈 풀(Pool)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통해 변화하는 산업 트렌드와 앞으로 코웨이가 나아가야 할 지속가능경영 방향성을 수립하였습니다.

본 보고서는 이와 관련된 활동, 성과 및 목표를 상세히 담은 결과물입니다.

이중 중대성 평가 프로세스
이중 중대성 평가 결과

코웨이는 이중 중대성 평가를 통해 환경 ∙ 사회적 영향도와 재무적 영향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High Impact로 도출된 12개의 이슈 중 기업의 전략 방향성 및 사업 연계도를 고려하여 영향도가 높다고 판단되는 이슈 3개를 아래와 같이 최종 중대 이슈로 선정하였습니다.

구분

No.

중대 이슈

영향수준

보고위치

GRI Index

환경·사회

재무

Environmental
환경

1

기후변화 대응 (온실가스 관리 및 에너지 절감)

302 Energy
305 Emissions

2

폐기물 관리 및 자원순환 고도화

306 Waste

3

유해물질 관리

305 Emissions

4

친환경 제품 및 기술 강화 중대이슈 1

301 Materials

Social
사회

5

소비자 친화형 제품 및 서비스 강화

-

6

제품 품질 및 안전 중대이슈 2

416 Customer Health and Safety

7

유연한 노사관계 확립

402 Labor/management Relations

8

임직원 역량개발 및 유지

404 Training and Education
401 Employment

9

인권경영 준수

406 Non-discrimination

10

안전 및 보건

403 Occupational Health and Safety

Governance
경제 및 지배구조

11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보안 중대이슈 3

418 Customer Privacy

12

기술혁신

201 Economic Performance

Low Impact
Middle Impact
High Impact
중대 이슈 관리 및 보고

코웨이는 ESG 경영을 고도화하고 외부 평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중대성 평가를 ESG 위원회에 보고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ESG 각 분야별 상위 이슈 3개를 코웨이의 사업 관점으로 살펴본 영향을 분석하였습니다. 또한, 각 중대 이슈에 대한 중·장기적 목표 및 이에 따른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중대 이슈의 리스크를 사전에 관리하고, 이를 기업 경영활동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Management

친환경 제품 및 기술 강화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의 영향이 커짐에 따라, 기업의 환경적 책임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에 코웨이는 제품 생애 주기에 따른 환경영향을 고려하여 친환경 제품 설계 프로세스를 도입하였고 이를 통해 탄소 배출량을 저감하고, 제품 사용단계에서의 에너지 효율성 극대화를 통해 환경적 리스크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웨이는 신규 친환경 브랜드 BEREX 출시를 통해 친환경 시장을 확대해 나가며 경제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환경적 가치를 연계한 친환경 제품 및 기술 강화를 위해 지속해서 연구하고 개발할 예정입니다.

제품 품질 및 안전

생활화학 제품에서의 유해물질 검출 등의 문제로 인한 고객 피해 및 안전사고 리스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코웨이는 국내외 규제 동향을 파악하고 환경 유해 성분의 물질은 사용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제품 책임 및 품질관리는 코웨이 주요 사업 특성상 장기 고객 유지를 위하여 매우 중요합니다. 코웨이는 양산품 안전성 Risk Zero를 목표로 품질 실패 사례 방지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국제 공인시험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제품별 최소 품질 한도값 설정을 통한 신제품 품질 불량률 감소를 통해 품질 역량을 강화하고 제품 안전성 개선을 위한 투자와 노력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보안

고객이 인근 지역의 제품 전문 상담가를 찾아 상담할 수 있는, 고객 위치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코웨이 비즈니스 특성상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보안 강화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코웨이는 개인정보 침해사고 및 정보 유출 사건에 대한 사전 대응으로 다양한 정보보호 프로그램 및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후 대응으로는 보안 관제 및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여 사고 발생 즉시 정밀 분석 후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하여 서비스를 정상화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앞으로도 개인정보보호 라이프사이클 관리 체계를 확대하여 정보보안 수준을 고도화해 나가겠습니다.

Activities in 2022 & Targets

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 친환경 및 재활용 소재 확대 적용
  • 친환경 냉매 사용량 증대
  • 환경마크 및 표지 인증 실적 확보
  • 리퍼브 제품 판매 활성화 방안 검토
  • 품질경영 프로그램 운영
  • 양산품 안전성/성능 검증 영역 확대 (총 153개 모델 대상)
  • 품질 역량 강화 교육 (5회)
  • ISO9001기반의 내부심사 진행
  • 인증통합관제 ICM(Integrated Certification Management) 운영
  • 국제 공인시험소 운영 및 인증
  • 정보보호 정책/지침 전면개정 및 관리체계 고도화
  • 개인정보보호 라이프사이클 관리체계 강화
  • 클린데스크 확대 시행 (3회)
  • 악성메일 모의 대응훈련 실시 (3회)
  • ISMS-P, ISO/IEC 27001:2013 정보보호 인증
  • [2023년] 플라스틱 순환원료 10% 적용
  • [2023년] 냉매 회수 및 재활용 운영 품목 확대
  • [2023년] 폐자원 선순환 사업 검토
  • [2025년] 폐자원 선순환 사업 시행
  • [2030년] 까지 탄소 배출량 50% 감축
  • [2023년] 환경기술 연구소 국제 시험소 인증 추가 획득
  • [2025년] 품질경영 시스템 고도화 검토
  • [2025년] 판매 제품 사후 품질 선제 대응
  • [2030년] 품질 실패사례 방지 프로세스 고도화
  • [2023] 정보보호 제3자 기관 인증 유지
  • [2023] 자사 사이트의 개인정보 처리 표시(라벨링)
  • [2023] 정보보호 활동 목표 달성도 90% 이상 유지
  • [2025] 정보보호 위험 모니터링 강화
  • [2030] 임직원 참여 정보보호 활동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