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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품질 및 안전
코웨이의 품질 및 안전은 품질 전담조직(TQA)과 국제 공인시험소를 통해 관제 및 모니터링 됩니다. 이러한 활동은 고객에게 더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코웨이의 경쟁력 입니다.
지배구조

코웨이는 제품 책임 및 품질 관리를 위해 CEO 직속 협의체인 ‘무한책임위원회’와 CEO 참석 전사 회의체인 ‘월간경영회의’를 조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제품의 품질을 관리하기 위해 경영관리팀에서 무한책임위원회를 리드하고, 통합 품질검증 전담 조직 TQA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한책임위원회는 이슈 발생 시 수시로 진행하고, 월간경영회의 매월 둘째 주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무한책임위원회

코웨이 무한책임위원회는 고객에게 더 좋은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제품/부품의 품질과 안전성, 고객의 요구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며 관련 사항을 선제적으로 점검 및 개선하고 있습니다. 무한책임위원회는 임원으로 구성된 CEO 직속 협의체로서 지원/관리조직과 사업조직의 주요 핵심 임원(책임 위원)들이 모여 이슈 안건을 공유하고, 논의된 사항을 전사 프로세스에 접목하여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고객 신뢰도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TQA실(Trust & Quality Assurance Institute)

코웨이는 제품/부품 품질에 대한 고객의 신뢰 제고 및 기대 충족을 위하여 품질 혁신 전담조직인 TQA실(Trust & Quality Assurance Institute)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TQA실은 환경기술연구소 산하에서 부문별로 품질관리 활동을 수행하며 제품개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품질 이슈와 판매된 제품의 추적 모니터링을 통해 발견한 사후 품질 이슈를 파악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전략
품질경영시스템

코웨이는 제품의 안전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품질경영 원칙을 수립하여 이행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 단계에서부터 제품 사용 및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에서 신뢰성 및 안전성, 환경성 검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능 안전율을 확보하여 규제 및 인증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고객 및 사용환경 관점에서 품질기준을 최적화하는 노력을 통해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품질경영 프로그램

코웨이는 고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품질경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사용기간에 따라 발생 가능한 제/부품 내구성 및 성능 불량을 예방하기 위해 주기적인 양산 신뢰성 시험을 진행하고 품질 개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IoT 플랫폼을 활용하여 고객의 사용환경과 사용패턴을 파악하여 신뢰성 시험법에 반영하고 있으며, 불량 연계 분석 등을 통해 품질 개선 및 신제품 개발에 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신제품 개발 시 ‘품질전문가 위원회’를 통해 고객의 관점에서 품질과 안전성을 검증하고 개선하여 제품의 품질 및 안전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품질VOC협의체’를 통해 접수된 현장 주요 품질 VOC를 파악하고 개선 적용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명

일정

일일품질그물망

A/S 반환 등 주요 품질관련 데이터를 일 단위로 분석하고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분석센터를 운영함으로써 품질개선활동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행하고 있습니다.

QS7
(Quality 7 Days)

품질 이슈 발생시 '긴급 TFT'를 구성하여 7일 이내에 문제를 개선하고 해결함으로써 고객만족도를 향상하고 있습니다.

품질 VOC
협의체

현장에서 발생되는 주요 품질 VOC 접수 채널을 일원화하여 관련 부서와 정기적인 협의체를 통해 신속/정확히 개선하고, 개선된 점이 적용될 수 있도록 협조하고 있습니다.

Worst 개선
책임제

제품군별로 주요 불량 'Worst'를 선정하고 과제마다 개선 TFT를 구성하여 개선활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품질개선
시스템

전산시스템을 통해 개선 현황을 실시간으로 관리하여 일정을 단축하고, 실패 사례의 경우 데이타베이스화 함으로써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품질전문가
위원회

신제품 개발단계에서 설계, 제조, 서비스, 고객 부문의 전문가 그룹을 운영하고, 고객관점 신제품 품질검증 실시를 통해 제품의 품질수준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품질 역량 강화

코웨이는 내부 품질 역량 향상 및 관련 전문지식 습득을 위해 매년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품질/개발 관련 신규 입사자 84명을 대상으로 품질마인드 및 품질기본에 대한 교육과 신뢰성 및 설계품질에 대한 교육내용을 포함한 품질역량교육을 총 5차례 진행했습니다. 또한, PRE(신뢰성기사1급)자격교육을 통해 신뢰성 담당자들의 자격취득을 지원했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내부 품질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품질경영 인증

코웨이는 글로벌 표준 인증인 ISO9001기반의 내부심사를 매년 진행하고 있으며, ‘품질경쟁력우수기업’ 도전을 통해 QCAS(Quality Competitiveness Assessment System) 기반의 평가를 외부전문가로부터 받고 있습니다. 이 같은 내부심사와 외부전문가 평가를 통해 시스템의 개선점을 도출하고, 이를 개선하여 고객에게 최고 수준의 제품을 제공할것입니다.

코웨이는 철저한 품질 관리 노력을 통해 산업통산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주최하고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 제48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역대 10회차 ‘품질경쟁력우수기업’에 선정되며 그 위상을 인정받았습니다.

*품질경쟁력우수기업 : 지속적인 제조 품질혁신 활동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탁월한 경영성과를 이뤄 국가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기업을 표창하는 제도

인증 종류

인증 기준

인증 대상 (인증 범위)

인증 비율 (단위:%)

외부인증

ISO9001

유구/인천/포천공장, R&D센터, 서울사무소

100

위험관리
인증통합관제 ICM
(Integrated Certification Management) 운영

코웨이는 제품의 안전성 및 성능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를 위해 인증 취득/관리 및 Risk 예방을 위하여 관제 모니터링을 수행하는 IT System을 개발하였습니다.

우선 신제품 제품 개발영역에서의 인증 Risk 검증 및 예방,관리체계 기반을 구축하였으며, IT System을 활용한 양산품에 대한 정기 검증 및 성능 모니터링을 통해 제품 안전성과 성능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효과성을 확보하였습니다.

국제 공인시험소 운영 및 인증

코웨이는 총 11개의 국제 공인시험소 운영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국내외 안전성 트렌드 및 인증 규제에 신속히 대응하고 있습니다. 전기안전, EMC(전자기 적합성), 성능/에너지 분야로 나누어 시험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성 및 제품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분

전기안전

전자파

성능/에너지

외부인증국제 공인시험소

7

1

3

인증 취득 제품

451

189

644

안전 검증 시스템

코웨이는 자사의 엄격한 관리 시스템을 통해 고객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제품이 안전하게 설계되었는지, 전기와 전자파로부터 안전한지, 적합한 부품이 사용되었는지, 양산된 제품에 문제는 없는지 등 꼼꼼하게 사전 검증을 마친 뒤 선별된 제품만을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양산품 안전성 Risk Zero를 위한 안전성 검증

코웨이는 자사의 양산품에 대하여 안전성을 꼼꼼하게 검증하고 있으며, 리스크 제로(Risk Zero)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21년 총 105개 모델에 대하여 안전성/성능 검증을 실시한 것에 비해, 2022년은 검증 영역을 확대하여 국내 129개 모델과 해외 24개 모델, 총 153개의 모델을 대상으로 검증을 실시하였습니다.

분류

목표

진행율

시험 건수

국내향

129개 모델

100%

1,679건

해외향

24개 모델

합계

153개 모델

품질 실패사례 방지 프로세스 구축 및 운영

코웨이는 제품 개발과정중 실패 사례가 중복 발생하는 현상을 지식전달 생명 주기 관점으로 접근하여 체계상의 문제점과 현재 운용상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실패 사례의 지식구조화(*SSM) 관리로 설계품질을 향상시키는 노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SM(Stress Strength Method): 고장/결함에 관한 지식을 인과 연쇄에 근거하여 구조화한 지식체계
고객불만 처리 프로세스 운영

코웨이는 회사소개 홈페이지 https://company.coway.com [정도경영] 배너를 통해서 제품/서비스/영업에 관련된 고객불만 신고를 접수받고 있습니다. (단, 단순 제품/서비스 문의사항은 고객센터를 통해서 응대하고 있습니다.) 접수된 고객불만 사항에 대해서는 접수 시 입력한 고객의 개인정보 확인을 통해서 진행되고 있는 피해구제 절차의 각 단계에 대해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공개하고 있습니다.

지표 및 목표
품질/안전 관련 목표 및 실적

코웨이는 품질관련 교육, 인증유지 및 안전성 검증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제품/부품의 품질 우수성을 확보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활동과 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