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이슈 대응
중대 이슈 #1 온실가스
Governance
코웨이 이사회는 회사의 최고 의사결정 기구로서, 기후변화 이슈를 포함한 지속가능경영 전반에 대한 전략과 정책을 심의·의결하고 경영진의 실행을 감독합니다. 이를 위해 사외이사 2인(위원장 포함)과 대표이사로 구성된 ESG위원회를 산하에 설치하여, 기후변화와 관련된 리스크 및 기회에 대한 주요 안건을 심의하고 있습니다. ESG위원회는 기후 관련 주요 리스크 및 기회 요인을 고려한 전략 수립과 실행현황에 대해 정기적으로 보고받고 있으며, 온실가스 감축목표, 자원순환 전략, 친환경 기술 개발 등의 핵심 안건을 검토·승인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친환경 기술 개발 및 인증 확대’, ‘자원순환 체계 구축’, ‘기후리스크 시나리오 분석’ 등 중점 과제의 성과와 더불어 2025년 ESG 핵심 지표 운영 및 중점과제 추진 계획에 대한 검토를 진행하였습니다.
Strategy
주요 IRO1) |
중대성 |
발생기간2) |
발생위치 |
보고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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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생 가능성 |
발생 시 영향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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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 |
태풍, 홍수, 폭염 등 이상기후 현상으로 인한 제품 생산 및 납품 차질과 정부의 2050 탄소중립 목표 선언에 따른 에너지 비용 및 원자재 원가 상승으로 인해 매출 감소, 생산 비용 증가 등 재무적 손실 발생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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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중 2단계 |
3단계 중 2단계 |
중기 |
업스트림(Upstream) 자체 운영(Own operations) 다운스트림(Downstream) |
Risk Management
- 이상기후로 인한 생산납품 차질 및 재무 손실을 대비하여 생산거점의 이상기후 리스크 평가 및 대응 계획 수립
- 정부 2050 탄소중립 목표 선언에 따른 에너지 비용 및 원자재 원가 상승을 대비하여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 개발 및 저탄소 원자재 도입을 통한 원가 절감 로드맵 수립
Target
- 2050년 탄소중립(Scope 1, 2) 달성
- 기후 리스크 기회에 따른 정량적 재무방향 도출
- 1) IRO(영향(Impact), 위험(Risk), 기회(Opportunity))는 당사에 재무적 위험 및 기회를 발생시키거나,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외부에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의미함
- 2) 해당 IRO가 발생할 수 있는 기간(단기: 1년 이내, 중기: 2-5년 이내, 장기: 5년 이상)
중대 이슈 #2 에너지
Governance
코웨이의 환경경영의 최고의사결정 기구는 이사회이며, 이사회에 설치된 ESG위원회가 환경경영을 포함한 지속가능경영 전반 주요 안건을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사전 심의하고 있습니다. 2024년 자체 반환제품 회수 체계를 기반으로 '코웨이 Closed-loop' 자원순환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2024년 모델별 재생 소재 적용 현황 등을 ESG위원회를 통해 승인 및 보고되었습니다. 환경안전인증팀과 코스크관리팀에서 코웨이 제품의 폐자원 회수 및 재활용 시스템 운영, 순환원료 사용을 통한 에너지 소비 저감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전략 및 과제는 연 2회 이사회에 보고됩니다. 보고 시 관련 유관 부서 담당자가 함께 과제 이행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추진 방향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Strategy
주요 IRO1) |
중대성 |
발생기간2) |
발생위치 |
보고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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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생 가능성 |
발생 시 영향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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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 |
에너지 비용 상승과 재생에너지 전환 요구로 인한 신재생 에너지설비 구축 및 지속가능한 전력 구매(PPA) 비용 부담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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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중 2단계 |
3단계 중 2단계 |
중기 |
자체 운영(Own operatio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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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 |
에너지 저감 기술을 적용한 제품 판매로 소비자의 에너지 소비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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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중 2단계 |
3단계 중 2단계 |
단기 |
다운스트림(Downstream) |
Risk Management
- 에너지 비용 및 전환 투자 리스크에 대응하여, 고효율 설비 도입 및 재생에너지 인프라 확충 로드맵 수립
- 지속가능한 전력 구매(PPA) 확대에 따른 부담 완화를 위해 중장기 전략 수립 및 전사 에너지 사용 최적화 추진
- 에너지 고효율 기술을 적용한 신제품 개발 로드맵 수립
- 고효율 에너지 기술 적용 제품군 확대 및 에너지 저감효과 중심의 고객 커뮤니케이션 강화
Target
- 신재생 에너지 설비 구축 확대
- 고효율 모빌리티 도입 및 운영 확대
- 친환경 제품 매출 확대
- 1) IRO(영향(Impact), 위험(Risk), 기회(Opportunity))는 당사에 재무적 위험 및 기회를 발생시키거나,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외부에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의미함
- 2) 해당 IRO가 발생할 수 있는 기간(단기: 1년 이내, 중기: 2-5년 이내, 장기: 5년 이상)
중대 이슈 #3 지속가능한 원료
Governance
기후변화로 인한 환경 리스크가 심화됨에 따라, 코웨이는 제품의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 탄소중립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친환경 기술 도입과 제품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시장 선도, 규제 대응, 신성장 동력 확보’라는 세 가지 전략 아래, 지속가능한 기술 혁신과 제품 개발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 과정은 환경기술연구소 기술전략팀을 중심으로 관련 워킹그룹 소속 부서들이 리스크 및 기회 영역별로 대응 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각 부서에서 수행한 과제의 실적과 향후 계획은 연 4회 개최되는 ESG 협의회를 통해 보고·관리되고 있습니다.
Strategy
주요 IRO1) |
중대성 |
발생기간2) |
발생위치 |
보고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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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생 가능성 |
발생 시 영향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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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 |
재활용 원재료의 사용 비중을 확대함으로써 자원 보전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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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중 2단계 |
3단계 중 2단계 |
중기 |
업스트림(Upstream) |
Risk Management
- 주요 제품군별 재활용 원료 사용 비중 목표 수립 및 모니터링 체계 마련
- 재생 원료 사용 제품 친환경 제품 매출 확대
Target
- 정수기 신제품 친환경 냉매 사용 확대
- 순환 원료 적용 확대
- 1) IRO(영향(Impact), 위험(Risk), 기회(Opportunity))는 당사에 재무적 위험 및 기회를 발생시키거나,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외부에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의미함
- 2) 해당 IRO가 발생할 수 있는 기간(단기: 1년 이내, 중기: 2-5년 이내, 장기: 5년 이상)
중대 이슈 #4 자원순환
Governance
코웨이의 환경경영의 최고의사결정 기구는 이사회이며, 이사회에 설치된 ESG위원회가 환경경영을 포함한 지속가능경영 전반 주요 안건을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사전 심의하고 있습니다. 2024년 자체 반환제품 회수 체계를 기반으로 '코웨이 Closed-loop' 자원순환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2024년 모델별 재생 소재 적용 현황 등을 ESG위원회를 통해 승인 및 보고되었습니다. 환경안전인증팀과 코스크관리팀에서 코웨이 제품의 폐자원 회수 및 재활용 시스템 운영, 순환원료 사용을 통한 에너지 소비 저감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전략 및 과제는 연 2회 이사회에 보고됩니다. 보고 시 관련 유관 부서 담당자가 함께 과제 이행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추진 방향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Strategy
주요 IRO1) |
중대성 |
발생기간2) |
발생위치 |
보고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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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생 가능성 |
발생 시 영향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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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 |
폐매트리스 100% 재활용 시스템 등 자원순환형 사업 구조를 구축하여 자원 보전 및 재활용 시장 성장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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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중 2단계 |
3단계 중 2단계 |
중기 |
자체 운영(Own operations) 다운스트림(Downstream) |
Risk Management
- 제품 회수 기반의 Closed-loop 자원순환 체계 적용 제품군 확대 및 운영 고도화
- 폐필터 업사이클링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소비자 참여형 자원순환 모델 구축
Target
- 리퍼브 제품 판매 확대
- 2030년 폐기물 재활용률 100% 이행
- 1) IRO(영향(Impact), 위험(Risk), 기회(Opportunity))는 당사에 재무적 위험 및 기회를 발생시키거나,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외부에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의미함
- 2) 해당 IRO가 발생할 수 있는 기간(단기: 1년 이내, 중기: 2-5년 이내, 장기: 5년 이상)
중대 이슈 #5 인사노무 관리
Governance
코웨이는 최고 의사결정권자가 참여하는 ESG위원회와 주요 부서의 의사결정권자 및 실무진이 참여하는 ESG협의회를 통해 인권경영 관련 주요 사항을 논의하고 의사결정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ESG위원회에서는 인권경영 정책의 제·개정, 인권경영 현황 및 계획 등 인권 보호에 필요한 사항을 주기적으로 보고·심의하고 있습니다. 인권경영은 인사팀과 ESG팀이 공동으로 주관하며, 인권영향평가 체계의 구축 및 운영, 개선과제 수립과 이행 모니터링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위원회 안건 상정을 위한 내부 논의는 실무 협의회를 통해 이루어지며, 이 과정에는 노무, 준법·정도경영, 법무 부서 담당자가 필수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Strategy
주요 IRO1) |
중대성 |
발생기간2) |
발생위치 |
보고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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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생 가능성 |
발생 시 영향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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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 |
근로시간 제한, 최저 임금 인상, 근로자 복지 강화, 통상임금 규제 등 노동 관련 법률 강화로 노무비 및 관리 비용 부담 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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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중 2단계 |
3단계 중 2단계 |
단기 |
자체 운영(Own operations) |
Risk Management
- 건전한 노사문화 내재화
- 근로자의 인권경영 개선과제 추진
Target
- 분기별 노사협의회를 근로자 소통 강화
- 인권영향평가 고도화 (범위 확대 등)
- 1) IRO(영향(Impact), 위험(Risk), 기회(Opportunity))는 당사에 재무적 위험 및 기회를 발생시키거나,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외부에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의미함
- 2) 해당 IRO가 발생할 수 있는 기간(단기: 1년 이내, 중기: 2-5년 이내, 장기: 5년 이상)
중대 이슈 #6 제품 안전 및 품질
Governance
코웨이는 고객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고객/품질본부를 구축하여 미래지향적 전략과 혁신적 디자인,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매주 CEO를 포함한 사업 조직의 주요 임원회의를 통해 품질 이슈를 공유하고, 논의된 사항은 전사 프로세스에 반영하여 품질 문제를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Strategy
주요 IRO1) |
중대성 |
발생기간2) |
발생위치 |
보고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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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생 가능성 |
발생 시 영향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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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 |
제품 품질 리스크로 인한 리콜 및 생산·납품 지연으로 매출 감소 및 소비자 신뢰 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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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중 2단계 |
3단계 중 2단계 |
단기 |
자체 운영(Own operations) 다운스트림(Downstre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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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 |
품질이슈 대응 회의체 및 품질경영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실시간 제품 품질 관리로 제품 책임 강화 및 소비자 신뢰도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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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중 2단계 |
3단계 중 2단계 |
중기 |
자체 운영(Own operations) |
Risk Management
- 품질 전반에 대한 진단 및 개선안 도출을 위한 컨설팅 추진
- 통합인증시스템을 통한 제품 기획·출시 전 과정 인증 리스크 사전 대응 체계 운영
- 국제 공인시험소 확대 운영을 통한 시험 역량 고도화 및 해외 인증 대응력 강화
Target
- 제품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리스크 제로화‘
- 품질경영 내재화
- 1) IRO(영향(Impact), 위험(Risk), 기회(Opportunity))는 당사에 재무적 위험 및 기회를 발생시키거나,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외부에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의미함
- 2) 해당 IRO가 발생할 수 있는 기간(단기: 1년 이내, 중기: 2-5년 이내, 장기: 5년 이상)
중대 이슈 #7 사용자 중심 제품 설계
Governance
코웨이는 고객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고객/품질본부를 구축하여 미래지향적 전략과 혁신적 디자인,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매주 CEO를 포함한 사업 조직의 주요 임원회의를 통해 품질 이슈를 공유하고, 논의된 사항은 전사 프로세스에 반영하여 품질 문제를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Strategy
주요 IRO1) |
중대성 |
발생기간2) |
발생위치 |
보고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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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생 가능성 |
발생 시 영향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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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회 |
제품 접근성 개선을 위한 사회적 요구 확대에 따른 사용자 중심의 설계(보편적 디자인)와 이를 통한 신규 고객 유입 및 시장 점유율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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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중 2단계 |
3단계 중 2단계 |
단기 |
자체 운영(Own operations) 다운스트림(Downstream) |
Risk Management
- 고객 VOC 기반 맞춤형 기능 개선 및 사용 편의성 제고 제품 개발
- 점자 스티커 등 유니버셜 디자인 적용을 통한 사용성 및 접근성 향상
Target
- 소비자 중심경영 인증 (CCM) 유지
- 고객만족도 조사를 통한 사용성 강화
- 1) IRO(영향(Impact), 위험(Risk), 기회(Opportunity))는 당사에 재무적 위험 및 기회를 발생시키거나,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외부에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의미함
- 2) 해당 IRO가 발생할 수 있는 기간(단기: 1년 이내, 중기: 2-5년 이내, 장기: 5년 이상)
중대 이슈 #8 정도경영
Governance
코웨이는 정도경영을 추진하기 위해 Compliance본부에 정도경영팀과 진단팀을 운영하며, 관련 제도 관리, 교육, 캠페인, 모니터링, 감사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정도경영팀은 영업 및 서비스 조직의 리스크 통제를 담당하며, 진단팀은 그 외 조직의 리스크를 관리합니다. 두 조직은 상호 보완적으로 협업하며 내부 통제를 강화하고, 교육과 캠페인을 추진해 정도경영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책임 있는 윤리 실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내부 윤리경영과 정도영업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대표이사 직속 기구인 정도경영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도경영위원회는 사업본부장과 실장들이 위원으로 참여하며, 본부별 주요 이슈에 대해 신속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개선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2024년에는 총 4회 개최되었으며, 고객정보 관리 강화 방안과 상품 설치 및 반환 기준 이슈를 포함한 총 8건의 안건을 발의하고 개선을 완료했습니다.
Strategy
주요 IRO1) |
중대성 |
발생기간2) |
발생위치 |
보고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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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생 가능성 |
발생 시 영향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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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 |
현장 중심 영업 인력의 과도한 영업 활동이나 잘못된 정보 제공 등에 따라 고객 불만족 발생과 이에 따른 렌탈 서비스 구독해지 및 브랜드 신뢰도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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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중 2단계 |
3단계 중 2단계 |
중기 |
자체 운영(Own operations) 다운스트림(Downstream) |
Risk Management
- 영업 및 서비스 현장의 윤리 리스크를 사전 진단·교육·신고체계로 관리하여, 고객 신뢰확보와 렌탈 서비스 해지 방지를 위한 품질 기반 영업문화 정착 필요
Target
- 윤리/정도경영 강화
- 1) IRO(영향(Impact), 위험(Risk), 기회(Opportunity))는 당사에 재무적 위험 및 기회를 발생시키거나,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외부에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의미함
- 2) 해당 IRO가 발생할 수 있는 기간(단기: 1년 이내, 중기: 2-5년 이내, 장기: 5년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