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 채용 및 육성
인재상
코웨이는 ‘디테일, 전략적 사고, 스피드, 리더십, 책임감, 조직력’의 여섯 가지 핵심 가치를 기반으로, 배움을 주저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며 성장하는 사람을 ‘일류인재’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코웨이는 신뢰받는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고객 중심 사고로 유익하고 편리한 경험을 제공하며, 우수 인재 발굴과 육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구성원이 핵심 가치를 내재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수평적이고 협업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코웨이 인재상 및 핵심가치
임직원 역량 강화
코웨이는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끌어갈 우수 인재 확보와 역량 강화를 중요 과제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직원 개개인이 직무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일류 인재 성장 로드맵'을 수립하여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재육성 체계
인재개발 프로그램
코웨이는 임직원의 리더십, 직무 전문성,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임직원이 자율적으로 외부 위탁 교육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통합학습플랫폼을 통해 2,600여 개 이상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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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더십 교육
코웨이는 인재상 '일류인재'에 걸맞은 리더 육성을 위해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신임 직책자에게는 온보딩 프로그램과 레벨업 과정을, 승진자에게는 직급에 맞춘 역량 강화 교육을 제공합니다. 2024년에는 실장급 이상 리더를 위한 전략적 의사결정 교육을 총 4회 실시했으며, 팀장급에게는 건강한 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소통 역량, 성과 평가, 코칭 관련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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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무 및 온보딩
코웨이는 조직의 목표 달성과 임직원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직무 교육 및 온보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2024년 생성형 AI를 활용한 업무자동화 및 데이터 분석 과정으로 임직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지원하였으며, 직무 전문성을 갖춘 임직원을 내부 강사로 양성하여 지식과 전문성을 공유하는 '사내 직무 전문가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해당 과정은 총 469명이 참여하였으며 4.7점의 만족도로 구성원의 높은 참여와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이와 함께 신규 입사자의 조직 이해도 향상과 조기 업무 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온보딩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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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과정
코웨이는 주재원 파견 전후 전 과정을 아우르는
글로벌 역량 강화 교육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해외법인 근무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글로벌 포텐셜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주재원 후보자 과정, 주재원 과정, 귀임자의 원활한 조직 복귀와 경험 자산화를 돕는 귀임자 과정까지 주기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인재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직원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 자율 신청 기반의 화상 외국어 교육 지원 범위를 확대하여, 외국어 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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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소 교육
코웨이는 2024년 R&D 교육체계를 수립하고,
연구원의 전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연구소 신규 입사자를 대상으로 온보딩 교육을 강화하여 초기 업무 적응력을 높이고, 사내 전문 강사를 육성하여 연구 직무에 필요한 기초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연구원 공통 직무 역량인 특허, 프로젝트 관리(PM), 원가절감 등 분야별 교육을 확대하고, AI 등 핵심 직무와 관련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내·외부 학습 프로그램을 병행 지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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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류인재 과정
코웨이는 차세대 리더를 육성하고 인적 자원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일류인재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해당 과정은 경영 전반에 대한 이해와 협업, 리더십 역량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2023년과 2024년에 걸쳐 총 62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습니다. 이 중 19명은 리더로 성장해 조직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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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6
- ESG 교육
코웨이는 ESG 중요성이 확대됨에 따라
임직원을 대상으로 'ESG Insight' 온라인 필수 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해당 교육은 ESG 경영의 개념과 활동 사례, 공정 거래, 기후변화 등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교육 대상자 5,659명 전원이 수료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임직원의 ESG 이해도를 높이고 실천 기반을 강화하였습니다.
구성원 성과관리
성과평가 제도
코웨이는 당사 인재상에 기반하여 배움을 주저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며 성장하는 '일류인재'를 육성하고 지원하기 위해 성과평가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성과평가는 합리적이고 투명한 보상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기반으로, 명확한 기준에 따라 제도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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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과 중심
성과중심의 평가를 강화하기 위하여 기존 직급별 그룹 평가 방식을 전체 관점의 통합 그룹 평가로 변경하였으며, 개인의 실질적 성과를 보다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평가 제도를 개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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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량진단 강화
임직원 역량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연중 역량 측정과 인재 육성 전략 활동으로 검증 자료를 축적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구성원 개개인의 역량 향상 여부를 명확히 파악하고, 효과적인 인재 배치와 맞춤형 성장 지원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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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시 성과관리
평가자와 피평가자가 목표 설정을 상호 협의하고, 성과 진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피드백을 공유할 수 있도록 성과를 상시 관리합니다. 이를 통해 단순한 결과 중심의 평가를 넘어 구성원 개개인의 성장을 지원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조직적이고 방향성 있는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성과평가 프로세스
코웨이는 구성원의 역량 개발과 성과 창출을 위해 공정하고 합리적인 성과평가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성원과 조직이 공통의 핵심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조직의 KPI와 직급별 기대 수준을 반영해 개인별 목표를 설정합니다. 이후 연중 성과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조직장의 피드백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과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최종 평가 단계에서는 평가위원회가 개인별 성과를 면밀히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공정한 평가 등급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개인/조직 성과평가 프로세스
임직원 성과평가1)
유형 |
세부 내용 |
수행 빈도 |
평가받은 임직원 비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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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관리 |
업무 목표를 수립하고 수시로 수정/보완하며, 업무 수행 과정 피드백을 평가 시스템에 기록 |
수시 |
100% |
360도 다면평가 |
전 구성원이 갖춰야 할 핵심가치와 일하는 방식을 동료, 리더가 360도로 평가 |
연 1회 |
91.4% |
조직 기반 평가 |
직원의 성과가 조직의 기준에 따라 체계적으로 평가되어 등급이 부여되는 구조 |
연 2회 |
100% |
- 1) 휴직자, 성과평가 기간 미만 근속자 등 평가 미수행 인원은 제외 / 현장직(생산, 영업, 서비스매니저 직군) 제외, 현장직은 매달 실적에 따라 별도 평가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