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ial

고객중심경영 체계

고객보호 정책

코웨이는 고객과의 장기적인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브랜드 가치를 지속적으로 높여가고자 합니다. 고객 의견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고객 만족을 핵심 경영 원칙으로 설정하여 모든 업무 활동과 의사결정에 반영합니다. 이러한 고객 중심 경영을 바탕으로, 최고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니즈를 신속하게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전담 조직을 운영하며, 고객과의 접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편 요소를 적극적으로 관리·개선함으로써 신뢰 기반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제품 설치 및 하트서비스1)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고객만족도를 모니터링하고,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불만족 요인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와 고객센터를 통해 접수된 상담 및 불만 건은 코웨이 직영 전문 조직인 고객지원센터에서 관련 부서와 협력해 신속하게 원인을 분석하고, 고객에게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고객의 권익 보호를 최우선으로 삼고, 신속하고 체계적인 문제 해결을 통해 더욱 안전한 제품과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1) 고객의 제품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정기 방문 서비스

소비자 권익보호 중장기 목표

목표
2024년 성과
2025년 목표
2026년 목표
2027년 목표
소비자중심
경영(CCM) 인증
인증
인증 유지
인증 유지
재인증
한국서비스품질
우수기업(SQ)
인증
재인증
재인증
재인증
KNPS1) / KCSI2)
1위
(정수기 부문 8년,
침대 부문 4년 연속)
1위
(정수기 부문 9년,
침대 부문 5년 연속)
1위
(정수기 부문 10년,
침대 부문 6년 연속)
1위
(정수기 부문 11년,
침대 부문 7년 연속)
KS-SQI3)
1위
(AS부문 정수기 8년,
공기청정기 7년 연속)
1위
(AS부문 정수기 9년,
공기청정기 8년 연속)
1위
(AS부문 정수기 10년,
공기청정기 9년 연속)
1위
(AS부문 정수기 11년,
공기청정기 10년 연속)
NCSI4)
1위
(정수기 부문)
1위
(정수기 부문,
구독렌탈케어 서비스 부문5))
1위
(정수기 부문,
구독렌탈케어 서비스 부문)
1위
(정수기 부문,
구독렌탈케어 서비스 부문)
실행 계획
  • CEO 및 주요 임원이 참여하는 주간 '사업리더회의' 진행
  • 클린영업을 위한 정도경영위원회 운영(격월)
  • 전사 주요지표 현황 공유 및 인사이트 공유
  • 고객 관점 전사 영역의 Issue VOC를 도출하여 개선 및 혁신과제 추진
  • 실시간 서비스 MOT6) 준수 및 서비스 품질 모니터링
이행활동 점검
  • 고객 만족도 조사 (C-NPS)
  • 고객민원 처리율 100% 관리
  • 소비자 중심(소비자 권익보호) 제품 및 서비스 기획 및 시행 점검
  • 1) KNPS: Korean Net Promoter Score,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
  • 2) KCSI: Kore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 고객만족도
  • 3) KS-SQI: Korean Standard Service Quality Index, 한국서비스품질지수
  • 4) NCSI: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 국가고객만족도
  • 5) 구독렌탈케어 서비스 부문 : 렌탈 및 제품 관리 서비스를 보유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하며 2025년 신설 예정
  • 6) MOT: Moment of Truth, 고객 접점 서비스

고객중심경영 추진조직

코웨이는 고객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고객·품질 본부를 구축하여 미래지향적 전략과 혁신적 디자인,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매주 CEO를 포함한 사업 조직의 주요 임원회의를 통해 품질 이슈를 공유하고, 논의된 사항은 전사 프로세스에 반영하여 품질 문제를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고객중심경영 조직도

고객중심경영 조직도
고객중심경영 조직도
고객중심경영 조직도: 조직 구조 (상하 계층): 1. CEO 2. 고객/품질본부 3. 고객지원실 / 품질관리실 (병렬 구조) CEO에서 고객/품질본부로, 고객/품질본부에서 고객지원실과 품질관리실로 연결되는 계층적 구조

품질경영 활동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글로벌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코웨이는 글로벌 품질경영시스템 표준 ISO9001:2015 인증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체계적인 품질관리 체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객 중심의 품질 수준을 실현하기 위해 매년 내부 품질경영시스템 심사와 제3자 인증기관 심사를 통해 품질경영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4년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 GMP1) 적합 인정을 획득하여, 성능과 안전성이 검증된 의료기기를 제공할 수 있는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 1) GMP: Good Manufacturing Practice, 의료기기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통합인증시스템 운영

코웨이는 실시간 인증현황 관리 시스템인 ‘통합인증시스템’을 운영하여, 제품 기획 단계부터 사후관리까지 전 주기에서 인증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검증·예방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증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철저한 사후관리와 모니터링을 통해 제품의 안전성과 성능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통합인증시스템 프로세스

통합인증시스템 프로세스
통합인증시스템 프로세스: 3개 주요 영역: 상품기획: - 인증계획 - 인증 규제 선행 검토 - 내부시험 평가 제품개발: - 제품 개선 - 인증신청 - 인증 취득 사후관리: - 인증 규제 변경관리 - 갱신, 취소·관리 - 양산품 점검 - 사내활용 (인증, 출고라, 출하, 커뮤니케이션) 하단 시스템: - ICM¹: 신제품 인증 취득 및 개선활동 관제 (상품기획 담당) - CICS²: 인증 취득/변경/갱신 (제품개발 담당) - ICM¹: 양산품 사후관리 및 점검 관리 (사후관리 담당) 최하단: 실시간 인증관리현황 파악 가능한 통합관제시스템 구축/운영 주석: 1) ICM: 통합 인증 관리 시스템 2) CICS: 고객 정보 관리 시스템
  • 1) ICM: Integrated Certification Management System, 통합인증시스템
  • 2) CICS: Coway Integrated Certification System, 코웨이 통합인증시스템
국제 공인시험소 운영 및 인증

코웨이는 제품의 안전성과 품질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국내외 다양한 인증을 직접 시험할 수 있는 국제공인시험소 14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시험소들은 전기안전, 전자파(EMC), 성능·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의 국제 인증 시험 자격을 보유하고 있으며, KC 인증, 에너지 효율, 유럽 CE 인증 등 주요 인증을 자사에서 직접 시험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에너지스타(Energy Star) 및 UL(Underwriters Laboratories)지정 공인시험소 자격을 추가로 획득하고, KOLAS 국가공인시험소로 재인정받으며 당사의 시험 설비와 기술 역량이 국제적 기준을 충족하고 있음을 입증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글로벌 인증 규제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 제품 경쟁력과 지속가능한 제품 개발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코웨이 공인시험소 운영 현황

COWAY 국제공인시험소운영

14개 국제공인시험소자격 획득

전기안전8개 시험소 운영

국제
KOLAS
국내
KC 제조자
시험소
국제(CB)
KTL
CTF Lv2
북미
INTERTEK
Satellite 2
유럽
NEMKO
CTF2
국제 (수배관)
IEC
61770
북미 (캐나다)
CSA1)
미국
UL

EMC1개 시험소 운영

유럽
NEMKO
EMC TBM

성능/에너지5개 시험소 운영

국내
대기전력
유럽
ERP2)
국내
에너지 효율
미국
CEC3)
북미
ENERGY STAR
  • 1) CSA : Canadian Standards Association, 캐나다 표준협회
  • 2) ERP : Energy Related Product, 유럽 에너지 대기전력
  • 3) CEC : California Energy Commission, 캘리포니아 에너지위원회
KC인증 / 에너지 효율 / 유럽 CE인증 등 자체 시험 가능

공인시험소 운영 실적

(단위: 개)
구분
전기안전
전자파/무선
성능/에너지
외부인증국제 공인시험소
8
1
5
인증 취득 제품
578
280
752
자체 안전 검증 시스템

코웨이는 제품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리스크 제로(Risk Zero)’ 실현을 목표로 전기·전자파 안전성과 제품 성능에 대해 국내외 기준보다 강화된 자체 시험 표준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제품 설계 단계부터 안전성·성능 검증을 선제적으로 수행하며, 국내외 공인 시험소와의 상호·교차 검증을 통해 시험 결과의 신뢰성과 객관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자체 안전 검증 시스템 프로세스

  • Step 01
    사전 안전성/성능 설계 검증
    • 제품 개발 단계부터 충분한 사용성/안전성/성능 확보 여부 검증
    • 규격 기준보다 한층 강화된 코웨이만의 자체 안전성 시험 표준 도입
  • Step 02
    개발 제품 전기 전자파 안전성 및 제품 성능 검증
    • 국내/외 안전성 규격 기준 충족 여부 검증 (자체 국제공인시험소 활용)
    • 제품 성능 기준 및 규격 충족 여부 검증 (자체&외부 시험소 활용)
    • 외부 공인시험기관에서 상호 교차 검증 진행
  • Step 03
    부품 유효성 검증
    • 제품에 사용되는 부품 안전성(인증)에 대한 유효성 검증
  • Step 04
    양산품 검증
    • 양산품의 주기적 샘플링, 자체 공인시험소에서 재검증 진행
    • 각 생산공장의 제품 안전성 관리시스템 검토 및 개선 프로세스 운영
SSM 기반 제품 개발 관리

코웨이는 제품 개발 전 과정에서 발생한 실패 사례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SSM(Stress Strength Method)을 기반으로 제품 개발 정보의 데이터화 및 지식 구조화 작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4년 출시 제품과 2025년 상반기 출시 예정인 약 30여 개 제품을 대상으로, 과거 개발 프로젝트의 실패 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제품 설계 단계에 선제적으로 반영하여 예방 중심의 검증 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 기획부터 양산까지의 전 과정을 기록·분석해 개발 이력을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이를 유사 프로젝트에 공유·활용함으로써 제품 품질과 개발 효율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제품 개발 프로세스

제품 개발 프로세스
제품 개발 프로세스: 좌측 - Past Product Development Projects: 상단 5단계: 제품기획 → 설계 → 개발 시전제작 → 라인 시전제작 → 양산 중간 통합 단계: 프로젝트 기동 관리 [제품수명주기 관리] 하단 4단계: 제품기획 → 설계 → 개발 시전제작 → 라인 시전제작 최하단: 데이터베이스 정보 [누하-감도모델] 중앙 연결부: 정보공유 (파란색 원) 우측 - Ongoing Product Development Projects: 상단 5단계: 제품기획 → 설계 → 개발 시전제작 → 라인 시전제작 → 양산 중간 원형 프로세스: 정보 적용 (초록색 원) → 정보 평가 (회색 원) 하단 프로세스: 전행중인 제품 개발 프로젝트의 내역과 기록 최하단: 제품 개발 정도 데이터 베이스 식별

Case

코웨이, 美 제품안전 인증기관 UL 지정 공인시험소 자격 획득

2024년 코웨이는 미국 제품안전 인증기관 UL (Underwriters Laboratories Solutions)로부터 제품 검증 및 품질 분석 역량을 인정받아 UL 지정 시험소 자격을 획득하였습니다. UL 지정 시험소는 미국 및 북미 시장 수출 제품에 필수적인 안전 규격 시험을 직접 수행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는 제도입니다. 코웨이는 고객/품질본부 산하 환경안전인증센터를 통해 당사 제품에 대한 안전 시험뿐만 아니라,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고효율 에너지 제품에 부여하는 에너지스타(Energy Star) 인증 시험까지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 품질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는 한편, 체계적 검증 역량을 기반으로 원스톱 안전인증 시험소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코웨이, 美 제품안전 인증기관 UL 지정 공인시험소 자격 획득

코웨이, 美 제품안전 인증기관 UL 지정 공인시험소 자격 획득

품질경영 내재화

코웨이는 고품질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품질경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양산 제품에 대한 주기적인 신뢰성 시험을 통해 사용 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내구성 및 성능 저하 문제를 사전 진단하여 개선하며, IoT 플랫폼을 활용해 고객의 실제 사용 환경과 사용 패턴을 분석함으로써 신뢰성 시험법도 정교화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신제품 개발 초기 단계부터 잠재적 품질 이슈를 선제적으로 검증·예방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4년 총 12회의 ‘품질 VOC 협의체’를 운영하여 현장에서 수집된 주요 품질 관련 고객 VOC를 바탕으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제품과 서비스에 반영해 관리하고 있습니다.

품질경영 프로그램

구분
세부내용
일일품질그물망
A/S 반환 등 주요 품질관련 데이터를 일 단위로 분석,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품질 분석센터를 운영하여 품질 개선 활동을 신속 정확하게 이행
QSN1)
품질 이슈 발생 시 '긴급 TFT'를 구성하여 문제를 즉시 개선·해결함으로써 고객만족도 제고
품질 VOC 협의체
현장에서 발생되는 주요 품질 VOC 접수 채널을 일원화하여 관련 부서와 정기적 협의체를 통해 신속 정확하게 개선하고 개선점이 적용되도록 협조
Worst 개선책임제
제품군별 주요 불량 'Worst'를 선정하고 과제별 개선 TFT를 구성하여 개선
품질개선시스템
전산시스템으로 개선 현황을 실시간 관리하여 일정을 단축하고, 실패 사례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
품질전문가위원회
신제품 개발단계에서 설계, 제조, 서비스, 고객 부문의 전문가 그룹을 운영하고, 고객 관점 신제품 품질검증 실시로 제품의 품질수준 향상
  • 1) QSN: Quality Solution right Now
품질역량 강화

코웨이는 임직원의 품질 역량과 전문지식을 강화하기 위해 품질 분야 전문 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4년 ISO9001 인증 심사원 교육과정을 2명이 수료하여 사내 품질경영시스템 개선 역량을 높였으며, ISO13485 인증 심사원 교육을 통해 의료기기 품질경영체계의 전문성을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통계적 공정관리(SPC) 등 품질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에 14명이 참여하고, 품질 및 신뢰성 담당자를 대상으로 전기전자부품의 발연·발화 원인 분석 세미나를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임직원의 품질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고자 합니다.

고객 VOC 처리

코웨이는 고객센터, 채팅상담, 홈페이지 등 다양한 VOC(Voice of Customer) 채널을 운영하며, 수집된 고객 의견을 RTV시스템과 데이터 스튜디오를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RTV시스템은 상담 내용을 음성인식 기술로 실시간 텍스트화해 분석하는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고객 불편사항을 신속히 파악하고 개선에 활용됩니다. 이와 같은 디지털 기반의 VOC 관리체계를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대응을 강화하며 고객 만족도 제고에 힘쓰고 있습니다.

VOC 실시간 관리 프로세스

  • 고객 VOC
    채널1)
    데이터 축적
  • High Risk
    VOC 분석
  • 사전보고
  • 이슈 VOC
    공론화
  • 유관부서
    검토
  • 정책 결정
  • 채널별
    VOC수집
    및 모니터링
  • 1) 고객 VOC 채널 : 고객센터, 채팅상담, 홈페이지 등

Case

알림톡 챗봇 연동으로 고객 만족도 향상

코웨이는 고객 요청 사항에 대한 알림톡 발송 시, 고객이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챗봇 시나리오 바로가기’ 버튼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환경에서도 실시간 최신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며, 고객 편의성과 만족도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웨이 양도양수 신청 시 알림톡 및 챗봇 안내

코웨이 양도양수 신청 시 알림톡 및 챗봇 안내

재콜 관리 및 초동 대처

코웨이는 반복되는 고객 문의를 조기에 식별하고 신속히 처리하기 위해 'One Call'로 최종 해결까지 완료하는 초동대처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2회 이상 재문의된 콜을 분석해 개선 과제를 도출하고 있으며, 고객 불편이 재발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A/S 접수 후 일정 변경 시 고객센터를 통해서만 가능했던 절차를 개선하여, 고객이 온라인으로 직접 일정을 변경하거나 취소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였습니다. 이러한 선제 대응 체계와 절차 간소화를 통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고 만족도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재콜 관리 절차

  • 현황 분석 및 타겟 설정
    현황 분석을 통한
    재콜 다수 유형 파악
  • 상담사&관리자
    재콜 고객 인입시 주의
    2회 이상 확인/추가 처리
  • 재콜 사유 분석
    응대로 인한 재콜 원인
    파악하여 프로세스 개선
고위험 VOC 처리

코웨이는 고위험 VOC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결과 중심의 사후 조치가 아닌 과정 중심의 사전 예방 체계를 통해 고객 불만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고객 불만 내용을 세분화해 유관 부서에 신속히 전달하고, 개선 활동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또한 VOC의 경중에 따라 카테고리를 분류하고, 중대 사안은 ‘긴급 VOC’로 지정해 즉시 임원진에 보고함으로써 신속한 정책 결정을 유도하고, 고객 불만 요소를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고위험 VOC 처리 절차

고위험 VOC 처리 절차
고위험 VOC 처리 절차: 7단계 순차적 프로세스: 1. High Risk VOC 2. 제넘팀 VOC 수집, 모니터링 (파란색 박스) 3. 분석 주제 발굴/선정 4. 사전 보고 5. 이슈 VOC 공론화 (업원진보고) 6. 정책 결정 7. 유관부서 분안요소 검스활동 수행 하단 피드백 시스템: Feed-back (파란색 박스): - 월별 Report 해당조직 공유 - 개선안 및 재발방지방안 마련 피드백은 2단계 제넘팀으로 다시 연결되어 순환 구조를 형성
소비자 피해구제

코웨이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정한 ‘소비자 분쟁해결 기준’과 계약서 표준약관에 따라 제품 보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피해 유형에 따른 보상 기준은 코웨이닷컴 고객지원 페이지에서 제품군별로 안내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 피해 발생 시 신속하고 공정한 분쟁 해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피해구제 절차

소비자 피해구제 절차
소비자 피해구제 절차: 상단 주요 프로세스 (7단계): 접수 → RISK알림 → 경위 파악 → 고객 케어 → 중재 → 후속처리 완료 → 간담이슈 리포트 보고 각 단계별 모니터링 체계: QA 모니터링: • RISK알림 표준 프로세스 준수 (접수~경위 파악 단계 관리) 콜 모니터링: • 고객 대응 서비스 품질 관리 • 콜대 프로세스 표준화 (경위 파악~중재 단계 관리) QA 모니터링: • RISK알림 행위자 • 문책양정기준 • 업무, 서비스 규정 (중재~간담이슈 리포트 보고 단계 관리) 하단 별도 프로세스 (3단계): 품질 이슈 → 품질 개선 진행 과제 관리 → 품질 개선 완료보고 품질 관리: • 제품품질 이슈 신제 관리 • 품질개선 완료 및 RISK 해결 관리

고객만족 활동

고객만족 서비스

코웨이는 고객과의 접점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만족과 신뢰를 바탕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품과 서비스의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일상 속 삶의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만족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를 바탕으로 고객의 생활 전반에 맞춤형 케어를 제공하며, 고객과 함께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만족 서비스

1안심 포토 서비스
  • 얼음 정수기와 탱크형 정수기를 사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방문관리 서비스 후 정수기 내부 탱크를 촬영하여 고객에게 전송
2비데 점자 안내 서비스
  • 손끝으로 세상을 읽는 시각 장애인도 쉽게 코웨이 비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조작부에 부착해 사용하는 비데 점자 스티커 제공
3자가 관리형 제품 및 관리 서비스
  • 자가관리형 제품 출시로 고객에게 필터 및 교체 점검도구를 정기 배송하고, 카카오 알림톡을 통하여 자가관리 방법 안내 진행
4AR 스마트 카탈로그
  • 비대면 환경의 고객 체험을 강화하고 편리한 구매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증강현실(AR) 기술을 적용한 AR 스마트 카탈로그 도입
5실시간 코디 매칭 서비스
  • 전국에서 활동 중인 케어 서비스 전문 코디와 고객이 실시간 연결되어, 해당 지역을 가장 잘 아는 담당 코디가 배치됨으로써 신속하고 전문적인 맞춤형 상담 서비스 제공
6제품 관리 내역
  • 제품과 서비스 관련 상세 내역을 온라인으로 언제든 확인할 수 있는 제품 관리 내역 서비스를 제공
  • 알림톡을 통해 접속 후 필터·위생부품 교체 이력, 제품 점검, 담당자 정보 등의 내역 확인 가능
7토탈케어 서비스센터 운영
  • 정수기 위생에 특화된 전문 조직 ‘토탈케어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정수기 위생 관리 전문가 서비스품질매니저(QM)를 통해 서비스 제공
  • 토탈케어서비스를 통해 필터 교체, 탱크 살균 및 점검, 외부 추출구 점검뿐만 아니라 유로관과 추출부 교체, 내외부 세척까지 포함한 전방위적 관리 서비스 운영
  • 음용수와 직접 관련은 없지만 제품 성능과 수명을 위해 관리가 필요한 방열판, 후면팬 등까지 청결하게 세척

고객만족도 조사

코웨이는 고객의 서비스 경험 전반을 파악하고 개선사항을 도출하기 위해 주문, 설치, 방문 점검, A/S, 콜센터 등 주요 서비스 접점별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조사 결과는 관련 부서에 공유하여,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협업을 통해 신속히 조치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매년 정기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만족도 지수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 품질 향상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 프로세스

접점별 고객 만족도 조사

접점별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 검수 및 데이터 분석

결과 검수 및
데이터 분석

유관부서 공유

유관부서
공유

이슈 및 개선사항 도출

이슈 및
개선사항 도출

개선사항 추적 관리

개선사항
추적 관리

고객만족도 조사결과1)

(단위: 점)
구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93.1
95.6
95.6
92.7
93.4
  • 1) 환경가전 방문점검 (하트서비스) 만족도 조사 기준

Case

아이콘 얼음 정수기 사용성 업그레이드

코웨이는 소비자 만족도 조사를 통해 수집된 고객 의견을 바탕으로, 제품의 기능과 사용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2024년형 아이콘 얼음정수기는 2023년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해 기능을 업그레이드한 사례입니다. 정수기 사용 시 요리 과정에서 연속 추출 기능을 자주 활용하지만, 추출되는 물의 용량이 표시되지 않아 불편하다는 의견이 접수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연속 추출 시 10ml 단위로 용량이 화면에 표시되도록 개선하였으며, 대용량 텀블러 사용 및 요리 활용 수요 증가를 반영해 정량 추출 최대 용량을 1리터로 확대함으로써 소비자의 사용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코웨이 아이콘 얼음 정수기

코웨이 아이콘 얼음 정수기

고객만족 교육

코웨이는 코디, 코닥, 서비스매니저 등 고객 접점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파트너들이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디·코닥을 대상으로는 매년 정기적인 서비스 교육을 실시해 고객 만족도를 제고하고, 고품질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4년 코디 생산성 향상 교육을 통해 2023년 대비 생산성을 10% 향상시켰으며, 지국별 월 1회 교육을 통해 서비스 클레임 발생률을 32% 감소시키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코웨이의 차별화된 서비스 품질은 ‘서비스품질 매니저’를 중심으로 운영되며, 이들은 제품 이해, 위생 관리, 고장 진단 및 A/S 예방, 고객 응대, 서비스 마인드 등 약 3개월간의 전문 교육을 이수하고, 최종 테스트를 통과한 인력만이 현장에 배치됩니다. ‘정수기의 기본은 위생’이라는 원칙 아래, 앞으로도 고객이 안심하고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위생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고객 맞춤형 제품 개발

아이웨이브 시스템

코웨이는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맞춤형 수류 코스를 제공하는 비데 ‘아이웨이브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해당 시스템은 수류, 수압, 공기, 세정 범위 등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세정에 최적화된 맞춤형 수류 코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3단계 아이웨이브 수류 시스템을 기반으로 사용자별 특성과 컨디션에 따라 다양한 세정 모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더욱 향상된 위생과 사용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스마트 매트리스

코웨이는 체형과 취향이 다양한 소비자들의 매트리스 선택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좌우 분리형 구조를 적용한 스마트 매트리스를 개발하였습니다. 각 사용자가 매트리스의 경도를 원하는 수준으로 조절할 수 있으며, 체형에 맞춘 체압 분산 기능을 통해 보다 편안하고 개인화된 수면 환경을 제공합니다.

Case

‘CES 2025’ 혁신상 3관왕 수상

코웨이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가 주최하는 세계 최대 IT 전시회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25’에서 혁신상 3관왕을 수상하며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수상 제품은 디지털 헬스케어 비데, 자동 필터 클리닝 공기청정기, 개인 공간 맞춤형 공기청정기로 사용자 편의성과 맞춤형 라이프 케어 솔루션을 강화한 콘셉트 제품이며, 코웨이의 미래 기술 지향점과 차별화된 혁신 역량을 입증했습니다. 코웨이는 사용자 중심의 기술 개발과 혁신적인 제품을 통해 앞으로도 스마트홈과 라이프 케어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입니다.

‘CES 2025’ 수상제품

‘CES 2025’ 수상제품

  • 디지털 헬스케어 비데홈어플라이언스 부문
    혁신상
    클리닝 기능을 넘어서 비데로 사용자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취합 데이터를 기반으로 통합적 건강 관리 가능
  • 자동 필터 클리닝 공기청정기지속가능 부문 혁신상
    필터 청소와 교체가 필요 없는
    셀프 클리닝 기술 탑재
  • 개인 공간 맞춤형 공기청정기스마트홈 부문 혁신상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공간에
    최적화된 에어케어 솔루션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