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웨이는 기업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내·외부의 주체를 이해관계자로 정의하고 “고객, 주주 및 투자자, 임직원, 파트너 및 협력사, 지역사회, 학계 및 언론, 정부” 총 7개 그룹으로 나누어 관리합니다. 코웨이는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그룹별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요 이슈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참여와 소통을 독려함으로써 경영의 투명성 및 효율성을 제고하고 신뢰성 있는 관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자별 커뮤니케이션 채널은 담당 개별 부서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자 | 채널 | 빈도 | 주요 소통 주제 |
고객 | 기업 홈페이지 | 수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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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및 보도자료 | 수시 | ||
VOC/고객센터 | 수시 | ||
주주·투자자 | 정기 주주총회 | 연 1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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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R 미팅 | 수시 | ||
투자자/애널리스트 컨퍼런스 콜 | 수시 | ||
IR 웹진 | 월 1회 | ||
임직원 | 노사협의회 | 연 4회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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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내 온라인 상담 채널 | 수시 | ||
파트너 및 협력사 | 협력사 간담회 | 연 1회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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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구매시스템, SCM사이트 | 수시 | ||
파트너 간담회 | 수시 | ||
지역사회 | 지역 협의회 | 연 4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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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GO 미팅 | 수시 | ||
사회공헌 사업 및 프로젝트 | 수시 | ||
학계·언론 | 기업지배구조 보고서 | 연 1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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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보고서 등 정기공시 | 연 5회 이상 | ||
글로벌 ESG 평가 참여 | 연 6회 이상 | ||
지속가능경영 이니셔티브 참여 | 연 4회 이상 | ||
정부 | 금융감독원, 공정거래위원회 공시 | 수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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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규제 준수 | 수시 | ||
민관협력 사업 | 수시 |
코웨이는 지속가능성 측면에서의 중요 이슈를 파악하기 위해 매년 중요성 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업 환경, 대외 지속가능성 현안, 코웨이의 지속가능경영 방향성 등에 기반하여 이슈 풀(Pool)을 구성한 다음, 이해관계자 참여 프로세스에 따라 사업적 연관성 및 이해관계자 영향도 분석 과정을 수행하며 2021년 지속가능성 이슈의 우선순위를 선정하였습니다.
코웨이는 사업 환경의 변화와 지속가능경영 측면의 핵심 화두를 반영한 중요 주제를 도출하기 위해 다양한 지표를 분석하여 이슈 풀(Pool)을 도출하였습니다. 글로벌 지속가능성 표준 및 이니셔티브 분석을 통해 지속가능성 및 ESG 현안을 파악하였으며, 미디어 리서치 및 대외 커뮤니케이션 키워드 분석 과정을 거쳐 이해관계자 관심 사항을 취합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2021년 코웨이는 22개의 지속가능성 이슈 풀(Pool)을 구성하였습니다.
글로벌 지속가능성 관련 표준 및 주요 이니셔티브 이슈 분석 및 반영
미디어 리서치를 통한 코웨이 지속가능경영 이슈 노출도 및 긍정/부정 이슈 분석
대외 커뮤니케이션 자료 주요 키워드 분석
22개의 이슈 풀 중 코웨이가 중점적으로 관리해 나가야 할 핵심 이슈를 파악하기 위해 중요성 평가를 수행하였습니다. 중요성 평가는 각 이슈가 사업적 연관성과 이해관계자 영향도의 두 가지 측면에서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사업적 연관성 분석은 코웨이 지속가능경영의 내부적 현안 분석과 산업 이슈 밀접성을 중심으로 검토하였으며, 이해관계자 영향도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이해관계자의 주요 관심 사항과 우선순위를 파악했습니다. 또한, 연관성 및 영향력 분석을 통해 도출된 우선순위 이슈에 대해 해당 이슈가 코웨이의 사업적 가치 창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비용(Cost), 수익창출(Revenue), 리스크(Risk)의 세 가지 측면에서 평가하였습니다.
코웨이 지속가능경영 추진 전략, 정책 및 현황 분석 기반 내부 주요 이슈 도출
산업 내 동종기업 보고 이슈 리뷰 및 글로벌 지속가능성 평가 평가 지표 분석
산업 내 동종기업 보고 이슈 리뷰 및 글로벌 지속가능성 평가 평가 지표 분석
중요성 평가로 도출된 코웨이의 중요 주제는 총 10개로 선정되었습니다. 코웨이는 각 주제에 대해 본 웹리포트를 통해 사업적·사회적 영향과 핵심 KPI, 경영 전략, 추진 활동, 주요 성과 및 비즈니스 사례 전반에 대해 보고하고 있습니다.
●: 상 ◐: 중 ○: 하
No | 중요 주제 | 보고 주제 | 사업적 영향 | ||
비용 | 수익창출 | 리스크 | |||
1 | 고객 만족 및 브랜드 신뢰도 | 고객만족경영 | ◐ | ● | ◐ |
2 | 고객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 개발 | 제품 및 서비스 혁신 | ● | ● | ◐ |
3 | 제품 생애주기를 고려한 설계 | 제품 전과정 환경영향 저감 | ● | ◐ | ◐ |
4 | 기후변화 | 기후변화 대응 | ● | ○ | ● |
5 | 건전한 노사 관행 확립 | 임직원 | ● | ◐ | ● |
6 | 제품 품질 및 안전 | 제품 책임 | ● | ● | ● |
7 | R&D 기술 경쟁력 확보 | 제품 및 서비스 혁신 | ● | ◐ | ○ |
8 | M&A 시너지 창출 및 디지털 전환 | 가치창출 스토리 | ● | ● | ◐ |
9 | 해외시장 현지 파트너십 강화 | 지역사회 공헌 | ● | ◐ | ◐ |
10 | 임직원 역량개발 및 유지 | 임직원 | ◐ | ◐ | ◐ |
코웨이는 고객만족을 핵심 가치로 삼고 코웨이의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2019년부터 3년 연속으로 고객만족경영시스템(ISO10002) 인증을 획득할 수 있었고,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1위,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 1위,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획득, 2021 한국의 경영대상 고객만족경영 리더 선정, 2021 한국산업 고객만족도(KCSI) 1위, 2022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4관왕 수상 등 다양한 고객 만족 분야에서 최고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2021년 실시한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전년도보다 상승한 82.8점을 기록하였습니다. 코웨이는 2030년 고객만족도 87점 달성을 목표로 고객의 삶 전반에서 맞춤형 케어를 제공하며 고객과의 장기적인 신뢰관계 구축 및 브랜드 인식 제고를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단위: 점)
구분 | 2018 | 2019 | 2020 | 2021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 79.0 | 75.1 | 82.5 | 82.8 |
코웨이는 맑은 물과 공기부터 수면케어까지 고객이 향상된 라이프스타일을 구축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합니다. 고객에게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주력 분야인 정수기와 청정기 외에도 매트리스, 비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적인 개발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1년 코웨이는 위생성과 공간 활용성을 최대화한 IoT 정수기, 기술·위생·케어의 혁신을 보여주는 위생완성형 비데 등 다양한 고객 맞춤형 혁신 제품을 출시하였으며, 고객이 안심하고 물을 마실 수 있도록 무료 방문 수질검사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코웨이는 다양한 고객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여 고객의 삶의 가치를 더욱 향상해 나갈 예정입니다.
연구개발 투자 | 단위 | 2019 | 2020 | 2021 |
연구개발 비용 | 백만 원 | 37,671 | 41,937 | 48,337 |
매출액 대비 비율 | % | 1.25 | 1.30 | 1.32 |
코웨이는 제품의 설계부터 사용, 사용 후 단계까지 제품의 전 생애주기에 걸쳐 부정적인 환경영향을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품 설계 단계에서는 자원사용 저감, 대체 소재 개발, 재활용성 향상, 포장재의 구조적 재설계 등의 노력을 하고 있으며, 제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전과정 평가를 이행합니다. 제품 사용 단계에서는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한 제품 출시를 통해 환경적 영향을 저감하고 있으며, 제품 사용 후 단계에서는 회수 및 자원순환 프로세스에 따라 폐기물을 재활용함으로써 순환경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의 결과로 코웨이는 2021년 27개의 환경마크 인증을 획득하였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로부터 제품 에너지 절감 및 탄소배출 저감 효과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인증 | 2021 |
환경마크 인증 | 27 |
구분 | 단위 | 2021 |
친환경 제품 매출 | 억 원 | 8,96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