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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제품 및 기술 강화
코웨이는 전과정 환경영향을 고려해 제품을 설계 및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는 친환경 경영에 대한 코웨이의 의지 입니다.
친환경, 품질 등 지속가능경영과 관련된 모든 의사결정은 최고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 내 ESG위원회를 통해서 결정 되었습니다.
지배구조
ESG위원회

코웨이의 최고의사결정기구는 이사회입니다.
이사회 내 ESG위원회가 있으며, 친환경 제품 및 기술강화 대응을 포함한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모든 의사결정이 이루어집니다.

특히,
친환경 제품 및 기술강화는 ESG 협의회를 중심으로 하위 Environment 소협의체에서 논의된 아젠다로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해당 소협의체는 각 본부/실 단위 친환경 제품 및 기술강화 관련 조직장 및 담당자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친환경 제품 및 기술강화 대응 전략은 코웨이 환경기술연구소 기술기획팀이 리드하고 있으며, 그 외 워킹그룹에 포함된 담당부서에서는 관련 리스크 및 기회 영역의 대응 과제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과제 추진실적 및 계획에 대해 4회/년 ESG 협의회를 통해 공유 및 보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종 ESG협의회를 통해 공유된 기후변화 대응 관련 내용 중 일부를 ESG위원회 부의 안건으로 상정하고, 이사회 최종 의사결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2023년 1차 ESG협의회 (Environment 소협의체) 주요 보고 안건

중점과제

1

친환경 기술 제품 적용 및 인증 확대 방안

2

TCFD 공시 대응 전략

3

생물 다양성 전략 수립

4

태양광 발전설비 구축 완료 및 운영

전략

오늘날 기후변화 영향이 커짐에 따라 기업의 환경적 책임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제품의 설계부터 사용 후 단계까지, 전 과정에서 기업활동의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며 탄소중립 사회를 선도하기 위해 단계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조적 설계, 대체재 활용 등을 통해 자원 효율화 및 탄소 배출 저감을 실현하고 있으며,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표시제도1)’를 준수하고자 제품 사용 단계에서의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경제성을 높이며 환경 영향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자체 회수 및 재활용 프로세스에 따라 폐기물 발생 및 폐기 비용 최소화를 위한 정량적 관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1.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표시제도 :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고 보급률이 높은 제품을 대상으로 1~5등급으로 구분하여 생산(수입)단계에서부터 원천적으로 에너지절약형 제품을 생산·판매하도록 하기 위한 제도
전 과정 환경영향을 고려한 제품 설계

코웨이는 제품 설계 및 개발, 생산과 판매, 사용 후 회수 및 재활용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환경 영향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화학물질 안전성을 확보하고, 에너지 효율화를 통해 탄소 배출량을 저감하며, 자원 효율성 제고를 통해 부정적인 환경 영향을 저감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제품 설계 프로세스

인증/제품/디자인 및 패키징
친환경 시장확장

코웨이는 최근 BED & RELAX를 통합하는 BEREX 신규 브랜드를 런칭 하였습니다. 기존 사업영역인 물과 공기처럼 삶의 가장 기본 가치인 잠과 쉼의 중요성을 알기에 온전한 휴식을 넘어 ‘휴식 그 이상의 가치’를 새롭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이와 더불어 BEREX 브랜드로 론칭되는 제품군은 환경의 가치를 연계한 친환경 제품을 출시하고 확대할 계획입니다.

친환경 제품 및 기술 강화정책

코웨이는 3 가지 전략을 가지고 제품개발을 진행합니다.

2022년 친환경 제품 및 기술 강화 활동
위험관리

코웨이는 생산자 관점의 제품에 대한 책임 강화와 자발적 친환경 제품 개발을 위한 노력과 동시에 사전 규제 모니터링 및 규제 준수를 통해서 친환경 제품개발 및 기술 강화 측면의 리스크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1. 순환 이용성 평가 제도

제품이 폐기물로 되었을 때 순환 이용을 어렵게 하는 설계 요인에 개선을 권고하고, 미 이행시 관련 사실을 공개하는 제도입니다. 코웨이는 자원의 순환을 위해 비데 제품 5종에 순환 원료(재활용 PCR 레진)를 적용하였고 자세한 사례는 [폐기물 및 자원순환] 페이지를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2. 환경부 폐기물 회수∙재활용 자발적 협약 (예정)

매트리스를 제조·생산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폐기물 회수·재활용에 관한 자발적 협약을 체결하고, 이를 이행한 제조업자 또는 수입업자(이하 “생산자”)는 폐기물 부담금을 면제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코웨이는 매트리스 순환경제시스템을 구축하고 2024년 협약을 채결하기 위한 준비사항으로 아래와 같이 준비 중에 있습니다.

  • 신제품 도입/개발 시 친환경 소재 적용 및 재활용(재사용) 용이성 검토
  • 매트리스 Re-cycle 업체와의 계약 체결 및 당사 책임하에 관리운영
  • 매트리스 회수/운영 시 정부기관 요구 조건에 근거한 투명성 확보
  • ESG경영의 일환으로 자원순환 활동 및 성과로 관리
3. 환경 친화적 자동차 구매 목표 제도

친환경 자동차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공시대상기업에 해당하는 기업에 친환경 자동차 구매 목표를 부여한 제도입니다. 코웨이가 2022년 한국에너지공단에 제출한 친환경 자동차 구매계획은 총 4대로, 일반 업무용 차량을 시작으로 친환경 자동차 구매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실적 현황

차종

차명

연료

연식

구매/임차

목적

소형 SUV

니로

하이브리드

2022

4대

일반 업무용

  • ※ 본 실적은 한국에너지공단 친환경 차량 구매 계획표에 등록된 당사 구매 계획 입니다.
지표 및 목표
친환경/녹색 구매 및 관련 실적

환경 친화적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 증가에 맞추어 코웨이는 친환경 제품 개발에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제품의 친환경 인증을 획득한 결과, 2022년 친환경 제품의 매출 비율은 전체 매출의 32.7%에 해당됩니다. 또한 녹색 구매 비율은 3.5% 입니다.

환경인증 제품 확대

코웨이는 제품의 친환경 성과, 신뢰도 향상을 위해서 대외기관으로부터 환경인증을 획득하고 있습니다. 꾸준한 친환경 제품 개발을 통해 환경인증을 획득한 결과, 2022년 친환경 제품인증 비율은 2021년 대비 63% 증가하였습니다.

※ 환경마크 인증 : 2021년 27건 → 2022년 43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