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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웨이는 환경을 건강하게, 사람을 행복하게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합니다
코웨이의 환경경영은 ‘Best Life Solution Company’라는 비전과 ‘우리의 혁신으로 건강하고 편리한 생활환경을 만듭니다’라는 미션에서 시작합니다.
환경경영 정책

코웨이의 환경경영은 ‘Best Life Solution Company’라는 비전과 ‘우리의 혁신으로 건강하고 편리한 생활환경을 만듭니다’라는 미션에서 시작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코웨이는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생활환경을 건강하고 편리하게 만드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과정에서 환경을 건강하게,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것을 환경경영의 핵심 가치로 인식하고 이를 적극 실천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비즈니스 전 과정에서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고자 미션과 비전, 환경경영 방침, 목표를 설정하고 ESG위원회(CEO, 사외이사), ESG협의회 및 하위 워킹그룹 운영하여 전사적인 환경 리스크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후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기후변화 리스크 및 기회 식별, 잠재적 영향도 및 재무적 영향도를 고려한 기후변화 대응 시나리오를 수립, 공개 하였습니다.

코웨이 환경경영 방침

코웨이는 환경을 생각한 건강하고 편리한 생활환경을 만들고자 친환경 경영활동 및 탄소중립사회로 전환에 이바지하고자 다음과 같이 환경경영 방침 및 전략을 수립한다.

  1. 친환경 비즈니스에 지속적인 투자와 혁신을 통해 코웨이 지속가능성 강화와 글로벌 친환경기업 리더십을 확보한다.
  2. 환경법규를 준수하고 선진적인 환경경영시스템을 구축하여 지속적인 환경경영 가치 창출 및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한다.
  3. 청정생산체계를 구축하여 환경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배출 감축활동 등 사전 예방활동을 통해 환경 부하를 최소화하여 미래세대에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4. 제품 및 서비스의 전과정에 걸쳐 환경성을 고려하여 친환경 제품 서비스 및 기술개발을 선도한다.
  5. 이해관계자에게 환경경영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여 코웨이 환경경영 체제를 단단히 갖추도록 한다.

코웨이 대표이사

서장원

환경경영 전략

코웨이는 최근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를 위해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제품을 연구/개발하는 단계에서부터 환경경영 측면의 친환경 부품/소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 상품기획과 개발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고자 상품기획, 디자인 및 제품별 개발 담당 조직을 대상으로 핵심성과지표(KPI)로 지정하여 목표를 부여하고, 소비자로부터 합리적 선택을 받을 수 있도록 성과평가 전략을 추가적으로 이행하고 있습니다.

제품환경 관련 주요 법/규제 대응 전략

코웨이는 ERIMS(Environment Regulation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를 구축하여 글로벌 전체, 대륙별 최신규제 동향분석 및 규제분석에 대한 보고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코웨이가 제조/생산하는 제품에 대한 제품군별 규제정보로 분류하여 제품개발 사전에 규제현황을 살펴 볼 수 있도록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는 코웨이가 실제 운영중인 ERIMS 화면입니다.

그리고 코웨이는 다음과 같은 국내외 환경 법규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환경경영 추진 체계
ESG위원회

코웨이의 최고의사결정 기구는 이사회 입니다.

이사회 내 ESG위원회가 있으며, 환경경영을 포함한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모든 의사결정이 이루어집니다. 이 중 환경경영과 관련된 이슈(기후변화, 화학물질관리 및 자원순환)는 TQA실 환경안전인증팀이 리드 합니다.

이는 환경경영에 대한 중요성을 전사에 인식시키고 코웨이의 ESG 방향과 체계를 수립함과 동시에 환경을 고려한 ESG경영을 적극 실천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의미합니다.

코웨이는 앞으로도 고객, 임직원, 주주,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며 지속 가능한 가치 확산을 위해 노력할 것 입니다.

조직도

환경관리/평가 프로세스

코웨이는 글로벌 친환경 경영기준에 부합하는 환경경영시스템을 기업 활동 전반에 도입하여 체계적인 환경 관리/평가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년 ISO14001 기준에 부합하여 환경경영을 추진하고 있으며, 주기적인 내/외부의 객관적인 심사를 통해 환경경영 성과를 검증/인증받고 있습니다.

환경성과평가

코웨이는 환경경영 성과를 연계 시킬 수 있는 특정 기능 조직을 대상으로 핵심성과지표(KPI)를 부여하고, 그 외 KPI 항목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성과평가 및 보상을 이행하고 있습니다.

환경성과 성과평가 및 연계
  • 대상 : CTO (본부) 및 하위 (실), 상품기획실, 디자인센터 (본부) 및 하위 (실) 등
  • 규모 : 각 조직의 설정 목표대비 성과에 따라 평가 차등
  • 구성 예시 (2023년 실제 수립된 KPI)

조직

지표 내용

CTO (본부)

ESG 전략 과제 도출 및 추진 (선제적 규제 대응 중심)

하위 (실)

친환경 및 재생 레진을 활용한 내장재 제품 적용

* 기타 조직의 내용은 비밀로 판단되어 공개하지 않음
환경 역량 강화
환경 교육 프로그램 및 실적

코웨이는 환경경영 역량강화를 위해 임직원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환경경영시스템, ESG경영 교육 프로그램에 임직원들이 참여했습니다. 특히, 2023년 ESG 경영 교육 프로그램은 임직원이 반드시 참여해야하는 필수과정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향후 자사 임직원뿐만 아니라 협력사 대상으로 환경 역량 교육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환경교육 실적

교육 프로그램

교육대상

교육내용

참가인원

교육시간

(오프라인)
환경시스템/ESG 경영

임직원

  • 환경경영시스템
  • ESG거버넌스 구축
  • 사업장 환경

5명

총 88시간 (인당 17시간)

(온라인)
ESG 경영

임직원

  • ESG 이해
  • ESG 경영
  • ESG 혁명

14명

총 40시간 (인당 3시간)

(온라인)
ESG 경영

협력사

  • ESG 이해
  • ESG 경영 사례
  • ESG 경영 내재화

58명

총 580시간 (인당 10시간)

임직원 환경참여 캠페인

코웨이는 임직원의 환경관련 인식 개선과 환경보호, 생물다양성 보존 문화 확산을 위하여 임직원의 참여를 유도하는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Case 1

다회용기 사용 ‘용기내 챌린지’

불필요한 쓰레기를 줄이고 환경보호에 동참하기 위해 임직원을 대상으로 일회용품 대신 다회용기 사용을 독려하는 ‘용기내 챌린지’를 진행했습니다. 용기내 챌린지는 식품이나 음료 포장시 발생하는 플라스틱, 비닐봉지 등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자는 취지로 코웨이 임직원을 대상으로 본사 사옥 1층과 3층 임직원 이용이 가능한 카페에서 다회용기, 물병 등을 대신 사용하는 챌린지 캠페인입니다. ‘용기내 챌린지’는 ‘용기(勇氣)’를 내 ‘용기(容器)’를 가져가자는 의미가 있습니다. 코웨이는 이와 같은 환경보호 실천 문화 및 인식 확산을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Case 2

리보틀(Re:Bottle) 캠페인

코로나19 이후 음식 배달문화 확산으로 일회용 쓰레기 발생 문제가 심각해져 가는 상황에서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는 삶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코웨이는 자원순환 및 환경보호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코웨이가 추구하는 친환경 가치를 널리 알리며, 소비자와 젊은 세대와도 적극적인 소통을 이루기 위해 본사 사옥에 근무 중인 임직원과 본사 3층 코웨이 갤러리를 방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리보틀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사용하지 않지만 버리긴 아까운 텀블러를 코웨이 갤러리로 가져오면 코웨이 갤러리에서 판매 중인 새 물병 2종을 각각 1만원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새 제품 할인 혜택은 1인당 2개까지 적용되며, 총 선착순 300개로 한정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코웨이는 이와 같은 자원순환 실천 문화 및 인식 확산을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