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도경영

정도경영 체계
3C 정도경영

코웨이는 3C(Code of Conduct, Compliance Check Organization, Consensus by Ethics Education) 기반의 정도경영을 추구합니다. 전 구성원의 윤리의식 제고를 위해 기업 윤리강령을 기반으로 컴플라이언스 본부, 정도경영실 등 강화된 윤리준수 감독 조직을 통해 윤리 리스크를 사전에 방지하며, 임직원 및 협력사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윤리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윤리강령

코웨이는 정도경영의 실천을 위해 내/외부 이해관계자의 윤리적 행동 및 가치판단의 기준을 윤리강령에 수록하였습니다. 코웨이의 윤리강령은 윤리헌장, 윤리규정, 윤리실천지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해관계자가 윤리적 가치를 최우선의 기준으로 삼고 적극 이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021년 코웨이는 윤리강령 영문본을 발간하여 글로벌 사업 확대와 함께 정도경영 문화를 전파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윤리경영 및 정도영업 관리 강화

코웨이는 책임있는 윤리 실천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내부 윤리경영 및 정도영업의 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1년 코웨이는 정도경영의 전사 확대 및 선순환 체계 구축을 통해 사업 건전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월 1회 정도경영위원회를 개최하여 신속한 의사결정을 통한 실질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변칙 영업에 대한 사전 모니터링, 원인 분석 등을 통해 근본적인 영업 문화와 제도, 시스템, 프로세스 등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총 23건의 이슈를 파악하고 개선을 추진하였으며, 변칙신규접수 추정 건의 전수조사를 시행함으로써 현장 조직의 자발적인 정도영업문화의 정착을 유도하였습니다.


윤리진단 및 모니터링
윤리 제보 프로세스

코웨이는 정도경영 신고 채널을 운영하여 제품/서비스/영업 관련 불만사항 및 임직원/협력사 관련 부정비리 사건을 제보 받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기존 신고 채널을 제품/서비스/영업 관련 고객 불만사항 신고 채널과 임직원/협력사 관련 부정비리 제보 채널로 분리하였으며, 채널별 세부 신고 항목을 개정하였습니다. 제보 채널을 통해 접수된 사항은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되며, 제보자의 신원 및 제보 내용에 대해 철저한 비밀을 보장합니다. 또한, 제보를 독려하기 위해 제보자 보호 및 포상 지침을 수립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윤리 제보센터
임직원/협력사 부정비리 제보
구분단위20211)
금품/향응0
정보유출1
불공정거래2
횡령/유용0
괴롭힘/성희롱1
기타부정비리3
총계7
  1. 2021년 제보 채널 분리 이후 집계된 데이터로, 글로벌 사업장 제보 건수를 모두 포함함. 제보 건에 대해 100% 조치 완료
제품/서비스/영업 고객불만신고
구분단위20211)
제품/서비스17
처리지연/불친절37
응대미흡/안내부족11
변칙영업40
총계105
  1. 변칙영업을 제외한 나머지 데이터는 2021년 고객불만신고 채널 분리 이후 집계된 데이터이며, 글로벌 신고 및 조치 건을 모두 포함함
윤리 현황 진단 및 모니터링

코웨이는 회사의 건전성, 투명성, 그리고 윤리 리스크 예방을 위하여 정기 및 수시 업무 진단을 실시합니다. 또한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영하여 영업조직의 건전성과 리스크 발생현황을 현장에 정기적으로 공지하며 불법판매행위를 예방합니다.

윤리 진단진단 내용
업무 진단지속적인 정기/수시/이행진단 시행
- 진단을 통한 업무 개선 및 내부 통제 효과 제고
상시 모니터링비정상 영업 행위 및 불법 판매 행위 상시 모니터링
1. 전체 주문접수 건에 대한 필터링을 통해 주문 이상징후 파악
2. 제품 설치 후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잠재적 비정상 영업 행위 리스크 감지
반부패 진단 및 조치

코웨이는 윤리 리스크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글로벌 사업장을 포함한 전 사업장에 대해 반부패 진단을 실시하고, 진단 결과 파악된 위반 사항에 대해 조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위반사항으로 발견된 11건에 대해 조치를 진행하였습니다.

구분단위2018201920202021
부패 진단이 실시된 사업장 비율%100100100100
윤리강령 위반에 대한 조치1)45911
  1. 인사위원회 실제 징계조치 건 수
CaseBIS(Business Integrity Society) 2021 반부패 우수기업 수상

코웨이는 ‘BIS(Business Integrity Society) 서밋 2021’에서 반부패 우수기업으로 선정되며 지속가능경영 노력을 인정받았습니다. BIS는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한국협회와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이 대한민국 기업의 비즈니스 투명성 증진 및 공정한 시장 환경 구축을 위해 마련한 프로젝트입니다. ‘반부패 우수기업’은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5년 간의 ESG 성과 및 부패 리스크 검토, 한국기업 지배구조원의 ESG 평가, UNGC 가입 여부 등을 토대로 선정되며, 코웨이는 기업 투명성 증진 및 ESG 경영의 적극적 실천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반부패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코웨이는 BIS의 기업 반부패 환경 조성 취지에 공감하며, 청렴한 사회를 만들고, ESG에 기반한 기업 경쟁력 강화로 반부패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하는 서약에 참여했습니다.


윤리교육
임직원 윤리교육

코웨이는 ‘클린 코웨이’ 문화 조성을 위하여 정기적으로 전 임직원 대상의 윤리경영 교육을 실시하며 윤리 준수에 대한 임직원의 인식과 실천 의지를 높이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더욱 강화된 온오프라인 교육을 통하여 조직의 건전성을 확보하였고 업무의 잠재적 리스크를 예방하였습니다. 코웨이는 신입사원, 경력입사자, 신임팀장, 신임실장 등을 주요 교육 대상자로 지정하고 지속적인 윤리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임직원 윤리경영 교육 참여 현황
구분단위2018201920202021
윤리경영 교육 참여 인원1)4,2451965,944438
윤리경영 교육 참여율2)%8910090100
  1. 전사 윤리경영 교육의 격년제 시행에 따라 2021년의 교육 인원이 감소함
  2. 연도별 필수 교육대상자 참석율 (2021년 필수 대상자: 신규/경력입사자, 신임팀장/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