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너 및 협력사

파트너 전문성 강화

코웨이는 고객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며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파트너와의 상생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파트너는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브랜드 인식 및 가치를 제고하는 역할을 합니다. 코웨이는 파트너가 고객을 대상으로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건전한 판매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성장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파트너 구성
유형내용
사전 서비스코디 (약 12,000명)환경가전 제품 점검 및 위생 관리 서비스 제공, 판매
홈케어닥터 (약 1,200명)매트리스 케어 서비스 고객 대상으로 정기적 위생 관리 서비스 제공 및 판매
판매방문판매원 (약 2,200명)고객에게 제품 정보 전달 및 판매 활동 수행
파트너 전문성 향상 지원

코웨이는 파트너가 고객에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은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기술 교육과 방문 판매에 관한 서비스 교육으로 구성됩니다. 파트너는 기술 교육을 통해 코웨이의 제품과 서비스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실습을 통해 서비스의 진행 방법을 숙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교육을 통해 파트너직 업무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며 고객을 대하는 서비스 마인드를 갖출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신규 파트너에게는 별도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안정적인 업무 수행을 돕고 있으며, 모든 파트너가 장기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Case디지털 세일즈 Tool 및 온라인 컨텐츠 개발
제품 추천 서비스 툴(Tool) 지원

제품 판매 과정에서 서비스 파트너가 다양한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제품 추천정보, 프로모션 정보 등 모바일 최적화 컨텐츠를 판매인 앱 내 제공하여 파트너 전문성 향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존 앱 대비 제품 서비스에 대한 인지 및 접속 편의성을 강화하였고, 고객 관심 분야에 대한 콘텐츠를 확대하여 파트너의 전문적인 판매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AR 카탈로그, 모바일 주문, 실시간 매칭 서비스

비대면 환경에서의 고객 제품 체험을 강화하고 편의성 높은 구매 환경을 제공하고자 가상현실(AR) 기술을 활용한 카탈로그 앱 서비스를 도입하였습니다. 또한 모바일 주문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실시간 코디매칭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오프라인 판매 인프라와 온라인 채널 서비스를 연계하여 고객이 원할 경우 방문을 통한 대면 상담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파트너 교육 현황
파트너 업무지원 체계 강화

온라인 비대면 교육과 오프라인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며 업무지원 및 교육체계를 강화하였습니다. 주요 제품 대상 실습 프로그램, 강사 동행 프로그램 등을 통해 교육을 지원하고 있으며, 초기 적응기간에는 지원 채널을 통해 서비스 코칭을 안내받을 수 있도록 체계를 강화하였습니다.

코디 바른 서비스 프로그램

코디 별 역량의 차이를 줄이고 서비스 표준화를 통한 ‘바른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하여 코디 시스템 개선 및 집중 교육을 실시합니다. 교육, 서비스 운영시스템, 모니터링 등의 표준화를 통해 바른 서비스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파트너 윤리교육

매달 정도경영위원회를 운영하여 정도영업을 벗어나는 영업에 대해 사전 모니터링과 원인분석을 진행합니다. 문제 진단 후 근본적인 영업 문화와 제도, 시스템, 프로세스 등을 개선하고 있으며 매달 정도경영 소식지를 발간하여 불완전 판매 등 구체적인 사례 중심의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협력사 동반성장

코웨이는 협력사와의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투명하고 건전한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1) 공정거래 문화 확립 (2) 제조 및 기술 경쟁력 강화 (3) 동반성장 지원 프로그램 시행 (4) 1-2차 협력사 간 상생 유도 (5) 협력사와의 소통을 통해 상생 문화를 구축하여 동반성장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협력사 성장 지원

코웨이는 협력사와 더불어 성장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협력사를 대상으로 경영안정 기반 강화, 성장 인프라 지원, 1차 협력사의 2차 협력사 지원 유도 등의 동반성장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협력사 경영안정 기반 강화
구분추진내용2021년 추진결과
금융지원 200억 원 규모의 상생펀드 운영
  • 2021년 12월 31일 기준: 15,020백만원
대금지급 법정 기일 내 하도급 대금 지급
  • 하도급 대금 지급일: 월 3회 대금 지급
  • 하도급 대금 평균지급기일: 15.3일
결제수단하도급 대금 현금 100% 지급
  • 하도급 대금 지급 형태: 현금 지급 100%
경영안정협력사 경영악화 시 제품 선 매입 및 대금 조기지급
  • 제품 선 매입 금액: 16백만원
  • 협력사 대금 조기 지급: 2,780백만원
매출확대협력사 매출 확대를 위한 조달 제품 국산화 진행
  • 일본산 EW 전극 국산화: 31백만원
  • 일본산 청정기 탈취필터 활성탄 국산화: 302백만원
협력사 매출 확대를 위한 당사 MRO 사이트 제품판매
  • 협력사 제품 샤워헤드 판매 진행: 382백만원
매입액조정협력사의 매입액 인상 요청에 대한 실제 매입액 조정(증가) 비율
  • 인상 비율: 100%
  • 인상 실적: 2.88%
성장인프라 지원
구분추진내용추진결과
기술지원협력사 생산성 및 기술력 향상을 위한 컨설팅
  • 하도급 거래 2개사 컨설팅 진행: 23백만원
  • 스마트 품질 관리 컨설팅: 80백만원
기술보호협력사 기술 보호를 위한 기술 임치 비용 지원
  • 기술 임치 비용 지원: 5개사 7건
교육 및 채용협력사 핵심 인력 장기 재직을 위한 교육비 지원
  • 온라인 교육 진행: 12과정 547명, 18백만원
  • FTA 교육 진행: 53개사, 63명
산업재해예방협력사 산업 재해 예방을 위한 소화기 지급
  • 소화기 지급: 71개사 총 100개 지급
방역지원협력사 코로나 19 확산방지 마스크 지급
  • 1차 협력사 71개사 275,500장 지급
1차 협력사의 2차 협력사 지원 유도
구분추진내용추진결과
협약체결1, 2차 협력사 간 상생협력을 위한 협약 체결
  • 1차 협력사: 57개사
  • 2차 협력사: 89개사 협약 체결
자금지원1, 2차 협력사 간 대금지급조건 개선 유도 시스템 도입
  • 1, 2차 현금결제 모니터링: 184,369백만원
  • 1, 2차 현금 지급 비율: 78.5%
  • 1, 2차 평균 대금지급일 수: 23일
협약이행1, 2차 협력사 간 협약 이행 여부 모니터링 진행
  • 1차 협력사: 6개사
  • 2차 협력사: 103개사 협약 결과 모니터링
금융지원200억 원 규모의 상생펀드 운영
  • 21년 12월 31일 기준: 1,336백만원
방역지원협력사 코로나 19 확산방지 마스크 지급
  • 2차 협력사 21개사 16,500장 지급

공정거래 문화 조성
공정거래 4대 가이드라인

코웨이는 협력사의 권리와 이익을 보장하고 원청사의 교섭력 남용을 방지하기 위해 상생협력을 위한 공정거래 4대 가이드라인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 담당자를 지정하여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며 불공정 거래 리스크를 사전에 예방하고 합리적이고 투명한 거래 문화를 조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공정거래 거버넌스

코웨이는 공정거래 가이드라인을 내규화하기 위해 내부 불공정거래 감시기구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도급거래 심의위원회는 하도급 관련 업무 담당 임원을 포함하여 3인 이상의 임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 12회의 공정거래 자율심의위원회를 통하여 단가 변동 추이를 비롯한 전반적인 협력사 거래 사항을 모니터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