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공헌

코웨이다운 사회공헌

코웨이는 소중한 자연의 가치를 지키며 건강하고 풍요로운 미래를 조성하기 위해 코웨이다운 사회공헌을 추진합니다. 물과 공기, 그리고 사람을 기반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기 위하여 코웨이의 강점인 물과 공기에 대한 전문성과 디지털 경쟁력을 기반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며 더 나은 삶과 사회를 구축해 가고 있습니다.

사회공헌 전략
사회공헌 실천 조직
사회공헌 투자 비율
구분단위2021
현금 기부%35
현물 기부34
사회공헌성 비용31

깨끗한 물과 공기를 위한 약속

코웨이는 모든 지역사회와 이웃에게 건강한 생활환경을 제공하여 삶의 질을 높이고자 깨끗한 물, 공기, 그리고 사람에 대한 약속을 핵심 사회공헌 영역으로 추진합니다. 코웨이는 국내외 취약계층에게 정수기와 공기청정기를 지원하여 깨끗함의 가치를 공유하고 있으며, 일회성 나눔이 아닌 중장기 프로젝트로서 사회공헌 활동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지역사회와 꾸준한 신뢰를 쌓아 가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신규 사회공헌 사업으로 교실 내 반려나무를 키우면서 생물 다양성에 대해 학습하는 ‘교실숲 조성사업’을 착수하였습니다. 학생들은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에 대해 이해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물, 공기, 사람 핵심 성과
SDGs와의 연계 ① 물
주요 활동
안심 지하수
물복지 사업
2015년 환경부와 ‘안심 지하수 지원사업’ 협약을 체결하여 농촌 지하수 오염지역 주민들이 안심하고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정수기를 지원하였습니다. 더불어 충청남도와 물 복지 사업을 체결하여 취약계층에 총 472대의 정수기 지원 및 무상 점검을 제공했습니다. 코웨이는 현재까지 총 1,018대의 정수기를 지원하였으며, 2021년 환경부와 2차 안심 지하수 사업 협약을 체결하여 2026년까지 누적 1,500대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말레이시아
빗물공급장치 지원
코웨이는 2017년부터 말레이시아 현지 법인과 함께 물 취약지역을 선정하여 빗물공급장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3년까지 1,000가구에 빗물공급장치를 제공하여 깨끗한 물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사회적 영향과 사업적 영향
사회적 영향깨끗한 식수 접근성이 떨어지는 취약 지역에 정수기 및 빗물공급장치를 지원하여 위생적인 식수에 대한 접근성 향상
사업적 영향사업 진출 지역 내 제품 인지도 증가를 기반으로 시장 기회 확대
SDGs와의 연계 ② 공기
주요 활동
취약계층
환경 개선 사업
대기오염과 미세먼지의 증가로 인해 생활환경 개선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돕고자 2018년부터 환경부와 ‘취약계층 환경성 질환 예방사업’ 업무 협약을 체결하여 공기청정기를 무상 지원하고 있습니다.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과 5대 광역시 등의 지방자치단체에 공기청정기를 지원하고 관리서비스를 제공하여 취약계층의 환경개선을 돕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 등 청소년 이용시설에 공기청정기를 지원하여 청정한 공기 나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 누적 474대를 지원하였고, 향후 2026년까지 총 1,000대의 공기청정기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영향과 사업적 영향
사회적 영향미세먼지로 인한 인체 건강 영향 감소, 취약계층 호흡기 질환 예방
사업적 영향공기청정기 제품의 생활환경 필수품화를 통한 시장 규모 확대
SDGs와의 연계 ③ 사람
주요 활동
말레이시아
"We Stand As One" 캠페인
코로나19 극복 지원의 일환으로 말레이시아 정부의 공식 백신 접종센터로 지정된 4개의 Mega Vaccination Centres에 101개의 공기청정기를 기부하였습니다. 더불어 말레이시아의 공중파 방송그룹 Media Prima와 배우 및 인플루언서를 초대하여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5개 고아원을 방문하여 정수기, 공기청정기 제품과 RM 100,000 상당을 기부하였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극심한 생활고를 겪고 있는 말레이시아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총 3,600가구에게 식료품 및 생필품을 전달하였으며, 2021년 12월 홍수 피해를 입은 수재 지역을 방문하여 수재민에게 생필품과 음식을 제공하였습니다. (식자재 7,600명, 조리된 음식패키지 4,250명에 전달 완료)
사회적 영향과 사업적 영향
사회적 영향코로나19 극복과 저소득층 생활 안정화
사업적 영향해외법인 비즈니스 성장 및 다양화를 통한 산업 성장
Case취약계층 실내환경 개선을 위한 환경 질환 예방사업 참여

2021년 6월 ‘취약계층 실내환경 개선을 위한 환경성 질환 예방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환경성 질환 예방사업이란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함께하는 사회취약계층 대상 사업으로, 실내에서 환경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유해인자를 진단하고 개선하는 사업입니다. 코웨이는 2018년부터 4년 연속 환경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사회취약계층의 건강한 실내환경 조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실내공기질 개선이 필요한 가구에 공기청정기를 지원하며 필터 교체 등의 관리 서비스를 2년 동안 무상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CaseG마켓, 옥션과 함께하는 취약계층 아동 지원 기부 캠페인

2022년 1월 G마켓, 옥션과 함께 취약계층 아동에게 신학기 용품을 지원하는 기부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캠페인은 코웨이와 G마켓, 옥션,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이 착한 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기획한 프로젝트입니다. 오늘날 오픈 마켓을 통한 렌탈 구매 비중이 확대된 점에 착안하여, 소비자가 G마켓과 옥션에서 코웨이 제품을 렌탈하면 코웨이가 건당 3만원을 기부하는 방식으로 진행함으로써 관련 소비가 기부로 이어지는 나눔을 실천하였습니다. 기부금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을 통하여 취약계층 아동의 신학기 지원을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Case교실숲 조성사업

2022년 신규 사회공헌 사업의 일환으로 교실 내 반려나무를 키우면서 생명존중 및 생태보존에 대해 학습하는 ‘교실숲 조성사업’을 착수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전문적인 환경교육을 통해 환경문제 인식을 제고하였으며, 반려식물을 키우며 환경 주인의식을 갖추었습니다. 더불어 멸종위기종과 자생종을 활용하여 기후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였으며, 탄소 저감에 효과적인 수종을 우선적으로 배치하여 미세먼지 차단 및 교실 내 탄소중립을 실현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코웨이는 반려나무가 교실 내에 배치되는 만큼 숲에도 나무를 식재하여 환경에 긍정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공공정책 참여
정치 기부금 및 협회 기부금
구분단위2018201920202021
정치 기부금천 원0000
협회 기부금430,162505,759481,636464,656

* 코웨이는 정치자금법 제31조(기부의 제한)에 의거하여 정치 기부금을 출연하지 않습니다.

협회 기부금 세부내역
단체명구분지출목적단위금액
대전상공회의소협회포괄적 경제 및 산업 발전천 원103,200
(사)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환경가전 산업 발전56,099
한국경영자총협회포괄적 경제 및 산업 발전14,400
(주) 한국거래소포괄적 경제 및 산업 발전12,349
(사) 한국상장사협의회포괄적 경제 및 산업 발전10,590